예술의 우주/예술마케팅

쌤소나이트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Samsonite - Art Collaboration

지하련 2014. 1. 28. 16:56


기업은 예술, 혹은 예술가를 원하고 예술은 기업을 찾는다. 하지만 쉽지 않다. 그리고 의외로 성공 사례도 많지 않다.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연례 행사처럼 'Art Calendar'를 만들기도 하지만, 직접 제작 경험을 가진 나로선, 그것이 얼마나 요식 행위인지 잘 알고 있다. 이런 식의 일회성 진행보다 체계화된 '아트 콜라보레이션 Art Collaboration' 프로젝트는 여러 모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쌤소나이트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이미 2011년부터 진행하여 이번이 네 번째라는 점에서 놀라웠다. 2011년 배병우, 2012년 이용백, 2013년 황주리. 국내 최고의 작가들과의 예술 협업, 즉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였고 2014년은 네 번째 아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다. 




쌤소나이트의 이번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Design Innovation'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가지고 젊은 신진 작가들과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준비하였다. 


기존에 진행하였듯이 1명의 작가를 선정하는 방식을 벗어나 공모전 형태로 진행하는 것은 여러모로 흥미로운 접근이다. 이러한 협업은 국내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한다는 공익적 가치를 가지면서, 동시에 젊은 예술가들 뿐만 아니라 예술에 관심 있는 많은 소비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를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깊다 할 수 있겠다.


그리고 공모전 주제도 '조화 Harmony'로 쌤소나이트가 지향하는 가치와 연결하여, '여행과 삶, 그 속에서의 조화로움을 꿈꾸고 지향'함을 드러낸다. 실은 이러한 공모전 방식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가능한 것도 쌤소나이트의 브랜드의 가치가 명확하기 때문일 것이다(기업의 브랜드 가치나 스토리텔링이 단단하다는 점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번 쌤소나이트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1월 24일부터 2월 23일까지 접수가 가능하다. 홈페이지(http://www.samsonite.co.kr/2014art/)를 통해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은 후 이메일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대상 1명, 우수상 2명에게는 한국국제아트페어(키아프, KIAF) 2014 에 작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대상 1명에게는 1,000만원 상금까지 지원한다. 


공모전 지원 자격은 개인전, 단체전 참여 1회 이상 5회 이하의 젊은 작가로 제한하며 장르의 구분은 없으나, 쌤소나이트 여행 가방와의 콜라보레이션이 가능한 평면 작업이어야 한다.


젊은 작가들에게 무척 의미있는 기회가 될 것이고 예술 마케팅에 관심 있는 기업에게는 참고할 많은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아래는 쌤소나이트 아트 콜라보레이션 마이크로 사이트 내용이다.  











관련 웹사이트 정보 

쌤소나이트 아트 콜라보레이션 마이크로 사이트 : http://www.samsonite.co.kr/2014art/

쌤소나이트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amsonite.co.kr/SA/

쌤소나이트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KoreaSamSonite 

쌤소나이트 블로그 : http://blog.naver.com/samson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