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우주/비평

사진과 글쓰기 - 헤르베르트 바이어의 '자화상'

지하련 2014. 7. 19. 19:24


헤르베르트 바이어Herbert Bayer의 '자화상'이라는 작품(?)이다. 구글에서 찾아보았으나, 구한 것은 아래 책 표지뿐. 


지난 한 달 동안 매일 들고 다니며 조금조금씩 읽은 로잘린드 크라우스의 <<사진, 인덱스, 현대미술>>의 한 챕터에서 소개된 작품이다. 헤르바이트 바이어의 이 작품은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 시절, 사진 실천의 비약적 발전을 기념하고, 예증하고, 분석해보고자 사흘 동안 열렸던 학술 회의 <말로는 부족할 때>의 프로그램 책자에 실렸다.


뭐랄까, '책 읽기 따위는 잊어라'는 식이랄까. 기이한 자기 반영성으로 사진 실천과 글쓰기, 혹은 텍스트와 사진 간의 기묘한 연관성을 표현한 사진인 셈이다. 로잘린드 크라우스는 이런 컨셉은 자주 있었다고 말하지만, 이 흑백사진이 주는 여운은 꽤 흥미로웠다. 제목이 자화상이라니. 


초기 사진이 가지는 리얼리티와 글이 가지는 리얼리티 사이에서 사진 기술의 획기적인 발달은 몇몇 이들에겐 열광적인 찬탄을 불러일으켰을 것이다. 하긴 새로운 표현 기술이 나왔을 때는 늘 있는 법이니... 이 점에서 우리는 어떤 특정한 표현 기술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표현 기술의 등장에 대한 인류의 반응을 모아 분석해보는 것이 더 흥미롭지 않을까. (요즘 몇몇 이들은 스마트폰의 등장에 열광하고 있는데, 나는 그다지 대수롭지 않아 보이는 터라, ... ) 


하지만 헤르베르트 바이어의 자화상으로 검색하니, 다른 사진들만 나왔으니... 



헤르베르트 바이어, 자화상, 1937.

(이미지 출처: http://www.barnesandnoble.com/w/herbert-bayer-arthur-allen-cohen/1114577708?ean=9780262022064) 


  


나도 이런 사진을 찍기도 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