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련의 우주/Jazz Life

세월호와 댓글

지하련 2014. 8. 31. 22:09


4월 16일 세월호가 침몰하고 난 다음, 우리가 정확하게 아는 사실은 몇 가지 되지 않는다.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우리에겐 구조할 충분한 시간이 있었고, 그 전에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겠끔 할 수 있었다. 모든 것들 하나하나가 잘못 엮어져, 차마 말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아이들은, 그리고 승객들은 전화통화를 하다가, 구조를 기다리다가, 차가운 바닷물 속에서 죽었다. 


그리고 몇 달이 지나고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해서 이 나라는 한 걸음도 앞으로 가지 못했다. 유가족들이 아니더라도, 아이를 가진, 상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 일이 왜 일어났고, 왜 구조 작업은 그 따위로 진행되었으며, 구조 과정 속에서 일어난 어수선하고 말도 안 되는 상황들에 대해 궁금하지 않을까? 그리고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까? 


그런데 오늘 기사를 보다가 희안한 광경을 목격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7096502 


댓글들을 한 번 보라. 국민 대다수가 유가족의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믿고, 적어도 그들의 슬픔을 공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댓글들은 너무 편파적이지 않은가? 이는 다음도 마찬가지다. 


http://media.daum.net/politics/others/newsview?newsid=20140831162506171  


도대체 이런 댓글은 왜 달리는 것일까? 도대체 지금 정부와 여당은 어떤 일을 벌이고 있는 걸까? 얼마나 많은 조직들이 달라붙어서 이런 댓글 작업을 하는 걸까? 그리고 이런 댓글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마음이 흔들릴 것이라고 믿는 걸까? 


이미 언론은 장악했고, 이제 댓글까지 장악할 심산인 듯 싶다. 그렇게 해서 그들은 무엇을 얻고 싶은 것인가? 권력과 부인가, 아니면 상식을 가진 국민들인가? 어쩌다가 나라 꼬라지가 이렇게 변한 것인가? 


**


가끔 정치 관련을 올리긴 했지만, 세월호 이야기를 거의 적지 않았다. 그리고 너무 슬프고 말도 안 되는 일이라 글마저 쓰는 것도 미안하고 죄송했다. 그런데 최근 기사들에 달리는 댓글들을 보니, 황당하기가 이루 말할 데가 없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