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의 우주/문학

쓰잘데없이 고귀한 것들의 목록, 도정일

지하련 2015. 4. 7. 09:00


쓰잘데없이 고귀한 것들의 목록

도정일(지음), 문학동네 





도정일 교수의 산문집을 읽었다. 다소(혹은 매우) 실망이다. 여러 일간지와 저널에, 마치 마감 시간에 쫓겨 쓴 듯한 짧은 글들의 모음이기 때문이고 대부분 지면에 실린 지 꽤 지났다. 다만 저자가 워낙 유명한 지라, 글 읽는 재미가 없다거나 형편없진 않다. 도리어 다른 책들보다 훨씬 낫다. 글들 대부분 짧고 금방 읽힌다. 대신 깊이 있는 통찰을 느끼기엔 글들이 너무 짧고 그 때 그 당시에 읽어야 하는 시평時評들이다. 


흥미로운 것은 90년대에 쓴 글임에도 불구하고 2015년에도 변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떠나 서글픔마저 느끼게 만든다. 옛날 글 읽는 느낌이 이런 걸까. 몇몇 인용문들은 기억해둘 만했고 다소 긴 분량을 가진 몇 편의 글은 충분히 읽을 만했다. 


그러나 도정일 교수의 진면목을 느끼기엔 아쉬움이 많은 책이다. 아니면 나같은 독자가 읽어서 그런 것일지도 모른다. 덧붙이자면, 글들의 편차가 너무 심하고 밋밋한 칼럼들이 많았다. 글을 읽으면서 책의 완성도를 높이는 편집이 아쉽다고 해야 할 것이다.



--- 


(2018년 3월 15일 업데이트) 


도정일 교수의 학위 논란이 있었다. 석사학위나 박사학위가 없고 학사학위로만 경희대 교수가 된 것이다. 강의를 잘한다는 소문은 있었지만, 그의 저서는 구경하기 어려웠다. 결국 그는 '제대로 된 논문 쓰기'를 하지 않은 셈이다.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굳이 말해도 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교수하면서 학위를 받던가 제대로 된 논문이라도 냈더라면 하는 생각이 든다. RISS에서 검색해보면 제대로 된 논문이 검색되지 않는다. 영문학에 대한 제대로 된 연구물이 없다. 문학계간지에 싣는 짧은 소논문이 아니라 제대로 된 논문 말이다. 


묵인·사칭?…도정일 경희대 교수 석박사 학위 논란 진실은?





쓰잘데없이 고귀한 것들의 목록 - 8점
도정일 지음/문학동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