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우주/예술가

휘슬러

지하련 2004. 1. 6.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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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mphony in White, No. 1: The White Girl", 1862
James McNeill Whistler

지금 보면 무척 낡고 고루하며 시대에 뒤쳐진 것처럼 보이지만, 이 작품이 발표되었던 19세기 중반만 하더라도 이 정도 분위기의 그림이 보수적인 계층의 비난을 받았다는 것만으로도 유명세를 치루었다.

휘슬러는 인상주의 친구들과 친했지만, 그의 화풍은 인상주의보다는 더 과거적이며, 그런 의미에서 분명 그의 고향, 미국적이다. (* 우리는 이 때위싱턴이 신고전주의적인 건물들로 이루어져있음을 떠올려야할 것이다. 19세기 초 미국은 신고전주의 열풍으로 떠들썩했다.)

여하튼 휘슬러는 적당하게 19세기 중반적이었다. 이후의 혁명적인 양식에 속하지도 못했으며 차라리 지금의 눈으로 보면 이전의 양식에 더 가까워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아무리봐도 그의 그림은 신교적이다. 그래서 유럽의 비평가들이 그의 작품을 싫어하지 않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