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전략경영

Going from global trends to corporate strategy

지하련 2007. 3. 4. 00:29


오랫만에 The Mckinsey Quarterly의 Report를 읽었다. 읽은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짧은 영어로 이해하는 수준대로 적었음)

Going from global trends to corporate strategy

- 기업의 경영진들은 글로벌 트렌드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여기에서의 분석은 1. 글로벌 트렌드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하위 트렌드들에 대한 이해, 2. 이 트렌드가 산업환경, 경쟁환경, 시장(소비자)환경에 미치게 될 영향에 대한 것이다.

-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키칠 트렌드에 맞춘 사업 포트폴리오의 조정은 기업에게 강력한 성장과 수익을 안겨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상세한 수준까지 글로벌 트렌드를 분석하지 못한 기업은 그 트렌드가 만들어내게 될 경쟁 환경 요소를 분석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앞으로 일어나게 될 여러 환경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게 된다.

- 산업, 경쟁, 시장에 변화를 유발하게 되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추어 기업은 M&A, 새로운 비즈니스의 창조, 예산과 리소스의 재분배 등을 통해 강력한 성장과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

- 전략적 계획 프로세스(Strategic-Planning Process)는 1. 성장의 새로운 기회를 보여주며, 2. 모든 관리자들이 동일한 목표를 확신하게 하고, 3.연간 예산 계획을 수행하게 하며, 4. 외부 위험 요소를 규명할 수 있게 해준다.

- 거대한 기업에서의 innovation은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1. 핵심 사업 영역에서 리소스를 가지고 와야 된다는 생각, 2. 작고 젊은 기업들에서만 가능한 기업가적 문화를 요구한다고 생각을 극복해야 한다. 도리어 거대 기업에서 그 규모의 자산은 innovation을 가능하게 해주는 디딤돌이 될 수 있다.

- 모토롤라의 Razr 사례는 그들의 엔지니어링과 디자인 자산을 다른 영역으로 다시 사용하였기 때문에 가능했다.

- P&G는 'open-innovation' network를 활용하고 있다. 그들의 글로벌 역량이 이러한 open-innovation network를 가능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