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의 우주/비즈

한국인의 성공조건

지하련 2008. 11. 16. 01:46

한근태 대표의 강연을 들었다. 예전 '예병일의 경제노트'에서 진행한 강연 파일을 이제서야 챙겨 들었다.

그 동안 나에게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그런 고생을 하고 상처를 입으면서 나는 많이 변했지만, 변하지 않은 부분도 많다. 그리고 한 두 가지 치명적인 결점이 있기도 하다.

다시 마음을 잡아본다. 한근태 대표의 강연은 여러모로 시의적절하고 재미 있었으며, 살아가는 것에 대한 몇 가지 원칙을 상기시켜주었다. 

한국인의 성공 조건

1. 긍정성(긍정적 마인드)
- 주어진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것. 예기치 못한 고난도 긍정적으로 바라보면서 극복해 나가야 한다.

2. 성실성
- 시간 준수, 말하기, 인사, 걸음걸이. 
- 특히 시간 준수. 일찍 나오면 다른 이에게 좋은 이야기를 듣고, 나오는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지만, 늦게 된다면 다른 이에게 좋은 이야기를 듣지 못하고 시간에 쫓겨 결과적으로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3. 다양성 
- 스펙트럼이 넓어야 한다. 하지만 다양성의 균형을 지켜야 한다. 한 쪽에 치우침이 없이 서로 잘 어우러져 있어야 한다.

4. 초년고생
- 초년성공은 위험한 것이다. 반대로 초년고생은 필요하다. 고생을 고생으로 보지 않고 이를 받아들이고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5. 현재에서 성공
- 현재의 위치에서 성공한 사람은 다른 위치에서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강연내용은 아래 책 내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출간된 지 몇 년이 지났지만, 다시 읽어볼 만하다.


한국인 성공의 조건 - 8점
한근태 지음/위즈덤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