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e-Commerce

제조와 유통

지하련 2008. 11. 17. 15:30


3. 사업 계획

2) 제조와 유통



많은 이들이 자신의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제조와 유통에 대해서 알고 싶어 하지만 이것을 알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의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지식이 있어야 자신이 취급하게 될 상품에 대해 준 전문가 수준의 지식과 안목을 가질 수 있다.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가격을 갖출 수 있을 것이며, 고객의 높은 신뢰도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지식들은 쌓을 수 있을까?

전문 지식을 확보하는 몇 가지 방법

첫째, 관련 업계 관계자들과의 인맥을 쌓아 두어야 한다. 아무런 경험도 없는 사람이 바로 관련 업계 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실제 많은 온라인 창업자들이 어려워하고 취약한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다. 그러나 약간의 투자와 노력만 있다면 어렵지 않은 방법들이 있다.

우선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먼저 취급할 상품과 관련된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입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다 보면 관련 업계에 있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내의 포럼이나 다음이나 네이버의 까페를 검색하면 쉽게 온라인 커뮤니티를 찾을 수 있다. 또는 관련 협회 사이트에 개인 회원으로 가입을 하면 된다. 협회에서 진행하는 오프라인 세미나나 행사에 참여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볼 수 있는 방법이 유통채널을 통해 거슬러 올라가는 방법이 되겠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도매업자와는 친분이 쌓이게 된다. 도매업자는 이런 식으로 제조업체 관계자와 친분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도매업자를 통해 제조업체 관계자들과 친분을 쌓을 수 있다. 일반적인 유통과정은 다음과 같다.



각 상품마다 유통과정은 다소 틀릴 수 있지만, 이 세 가지 구조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유통과정에 대해서 익혀나갈 때는 반드시 유통과정 속에서 마진이 어떻게 덧붙여지는가를 알아야 한다.

해당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자격증이 있다면, 되도록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 고객이 보기에도 자격증 있는 사람이 운영하는 쇼핑몰에 먼저 신뢰가 가게 된다. 또한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자연스럽게 전문가 수준의 지식과 안목을 가지게 됨은 분명한 일이다. 관련 소매업에 종사하면 자격증 따기도 다른 사람들보다 수월하다. 전문 잡지나 서적도 읽고 관련된 강의도 듣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취급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식도 깊어질 것이다.

규모가 커졌을 때는 제조와 관련된 전문 인력을 채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전문 인력을 채용할 수준이 아니라면, 관련 전문 인력을 가끔 자문 인력으로 활용해도 되고, 아예 자문가로 임명해서 함께 회의를 할 수도 있다. 사람에 따라서 다르지만 수십만 원 정도의 자문료로도 충분하다.

제조와 유통은 상당수의 온라인 창업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직접 발로 뛰면서 사람들과 만나다 보면, 경쟁 쇼핑몰에서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자신만의 경쟁 우위를 얼마든지 확보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의 보이지 않는 경쟁력을 원한다면 제조와 유통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시장 조사

제조와 유통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은 자신이 취급하게 될 상품에 대한 시장 조사를 하는 과정의 일부이다. 따라서 이 둘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자신이 취급할 상품에 대한 시장 조사는 필수적이다. 그런데 시장 조사는 왜 하는 것일까? 시장 규모를 알기 위해서, 또는 시장 성장률을 파악하기 위해서? 그렇다면 시장 규모를 알고 시장 성장률을 안다고 해서 자신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을 성공시킬 수 있을까? 온라인 소매 시장의 시장 규모와 시장 성장률은 정보통신부나 산업자원부 산하의 전자상거래 관련 기관이나 부서에서 발표하는 보고서만 봐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런 보고서를 백 번 읽어도 온라인 쇼핑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시장 조사를 이것으로 이해하면 큰 일 난다.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몰을 성공으로 이끄는 시장 조사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 것일까?

우선적으로 자기 주변을 활용해서 시장 조사를 해야 한다. 가족이나 친구, 선배나 후배, 또는 그 외에 인맥으로 연결된 사람들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할 상품에 대한 의견을 구하고 가격 수준과 품질 등을 이야기하면서 구입 의사를 물어볼 필요가 있다.

그 다음은 검색 엔진에서 해당 상품에 대해서 찾아보는 것이 좋다. 해당 상품이 많이 찾아진다면, 그만큼 시장이 넓다는 의미가 되고, 동시에 경쟁이 치열하다는 뜻이 된다. 반대로 찾기 어렵다면 아직 온라인 시장에서는 검증되지 않은 아이템이거나, 시장 자체가 작은 것일 수 있다. 주변 사람들과 검색 엔진을 통한 간단한 시장 조사를 통해 판매하려는 상품이 시장에서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어느 정도의 감을 잡을 수 있다. 이 정도가 되면 이제 직접 도매 시장에 가서 상품을 살펴보고 샘플도 구입하고 가격 수준도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유사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도 살펴보면서 가격이나 품질 등을 비교 분석해보아야 한다. 최근에는 온라인 도매 사이트들도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몇몇 상품의 경우에는 이들 사이트들을 통해 도매 가격 정보도 확인해볼 수 있다.

지역별로는 어떤 가격이 형성되어 있으며, 실제 제조업체에서 나오는 가격은 얼마인지 파악해야 한다. 또한 도매시장의 규모(도매 가게의 수, 도매 가게의 상품 총액 등)를 파악해 소매 시장의 규모, 해당 상품의 전체 시장 규모도 대충 파악할 수 있다.

시장 조사는 온라인 쇼핑몰이 과연 시장성이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서 하는 작업이다. 하지만 보다 더 본질적인 것은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한 발 더 다가가는 쇼핑몰을 만들고 운영하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