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e-Commerce

지식iN 마케팅

지하련 2008. 12. 11. 08:21


5. 홍보와 마케팅

6) 지식iN 마케팅

(이 글을 적은 지도 벌써 1년이 되었으니, 이젠 다소 식상한 이야기일 지도 모르겠네요. 읽을 때 지식인이라는 단어에 너무 민감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대신 '지식인'과 같은 서비스나 게시판이 온라인에는 엄청나게 많다는 사실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젠 지식인에서의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정도로 너무 많은 정보가 쌓여있습니다. 새로운 지식을 고심해서 올리는 것보다 다른 마케팅 공간을 찾아 활용하는 것이 좋을 지도 모릅니다.
단 한 가지만 기억해둘 것은 '게시판 글쓰기 전략'은 반드시 습득해야 됩니다. 온라인에서의 홍보는 '글'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글'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작성하고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느냐는 매우 중요한 요건입니다.
온라인 전체가 마케팅 공간입니다. 단지 효과가 높은 공간과 그렇지 않은 공간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공간을 선별해내고 전략적 홍보로 공략한다면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지식in 서비스는 네티즌이 궁금한 내용을 질문으로 올려 다른 네티즌이 여기에 답을 해주는 서비스이다. 상식이나 전문 정보 가릴 것 없이 질문을 할 수 있고 많은 네티즌들이 여기에 답을 해주고 있다. 핸드폰을 구입하고 싶은데, 어느 상품을 구입해야 할 지 모르겠다고 치자. 이 경우에도 지식iN에 접속하여 질문을 하고 올라온 답변들을 바탕으로 물건을 구입을 할 수 있다.

여기에 주의해야 될 사항이다. 온라인 쇼핑몰의 홍보의 장이 되어버린 ‘지식iN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답변이 아니라 ‘한 줄 리플’ 홍보는 보는 이도 짜증나게 만든다.

상당수의 쇼핑몰 운영자는 한 사람의 답변을 위해 새로 작성하기 보다는 이미 있는 내용을 복사해서 붙이기를 한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방식이다. 그 질문과 답변이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지식iN DB에 쌓여 계속 검색 결과로 노출된다. 따라서 한번의 답변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검색되어 읽히는 답변이라는 점이다. 또한 좋은 답변의 경우에는 네티즌들이 자신의 커뮤니티나 블로그에 옮겨다 놓기도 한다. 그렇다면 한 줄 리플로 이것이 가능할까? 또는 아무렇게 올려놓은 답글이 여기저기 게시판에 옮겨질까? 이것을 알지 못하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는 자신의 편의를 위해서 똑 같은 답변을 여기저기에 복사해서 붙여놓는다. 하지만 이는 질문을 올린 사람을 위해서도,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을 위해서도 좋지 않은 홍보 방식이다.

반드시 한 사람의 답변을 위해서라도 새롭게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그 답변은 온라인 쇼핑몰 홍보가 목적이 되면 안 된다.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의 기능에 충실해야 한다. 그리고 간단하게 답변을 정리하기 위해서 참고한 사이트로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이름과 주소를 남겨두면 된다. 또는 url에 찍힌 상품 이미지를 답변에 이용해도 된다.

또한 네이버 오픈 백과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이다. 이 오픈 백과도 지식in과 마찬가지로 접근해야 한다. 오픈 백과도 1차적으로 홍보/마케팅 툴이기 이전에 온라인 백과 사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용한 정보를 먼저 정리하고 예로 든다거나 출처 정보에 온라인 쇼핑몰을 소개하는 형태로 접근해야 한다.

이러한 방식은 고객들이 알지 못하게 온라인 쇼핑몰의 신뢰감을 높일 수 있으면서 쉽게 접근을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