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조직, 리더십

Learning Organization(학습조직)

지하련 2006. 4. 9. 14:24

MIT 슬로안 비즈니스 스쿨의 Peter M. Senge의 ‘The Fifth Discipline’은 학습조직론을 시스템 사고와 결합하여 지식 경영의 방법론으로 정립한 저서로 알려져 있음.

학습조직의 5가지 핵심 요소
- Systems thinking
- Personal mastery
- Mental models
- Shared visions
- Team learning


System thinking

시스템 내에서의 활동은 크게 강화 과정과 균형화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강화 과정은 동일하고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가 지속되어 강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러한 지속은 선순환(긍정적 강화 작용)을 지나 악순환(부정적 강화 작용)이 될 수 있다. 악순환의 발생은 활동의 균형화 과정 때문이다. 원래의 평형 상태를 유지하려는 균형화 과정은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악순환이 지속되어 조직을 와해시킬 수도 있다. GM의 사원 복지 정책은 이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경우라 할 수 있다.

System thinking은 하나의 연속된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인과관계의 변수를 충분히 고려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System을 분석하기를 요구한다. 하나의 원인에 하나의 결과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하나의 결과로 인해 하나의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다수의 원인과 다수의 결과가 중첩되어 나타나고 다양한 현상이 우리의 눈을 어지럽게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먼저 System thinking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