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련의 우주/Jazz Life

Free Online Open University: 예일 대학

지하련 2010. 10. 14. 14:27

http://oyc.yale.edu/ 


직장 생활을 하면서 공부한다는 건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 중에서도 직장 생활과는 무관한 듯 보이는 인문학 공부나 실제 업무나 일상에서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는 영어는 참 까다로운 것들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인문학 공부는 어느 정도 습관이 되었고 독서 모임도 하고 있습니다만, 영어 공부는 ... 그래서 방송통신대학 영어영문학과에 편입했지만, 역시 시간 내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외국 저널의 기사나 기업 경영과 관련된 아티클들을 자주 읽지만, 한계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오래된 북마크를 뒤지다가 예일 대학의 Open Yale course를 다시 찾게 되었습니다.

이 사이트는 예일 대학 학부생들을 위한 교양 수업의 일부를 무료로 casting하고 있습니다. 특히 좋은 점은 해당 강의의 강의록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낯선 억양과 빠르게 말하는 교수의 강의는 듣기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동영상, mp3를 다운받을 수 있으며, 해당 파일에서 오가는 영어 강의나 대화를 그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도 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매우 좋은 사이트입니다.

한국에서도 최근 이러한 강의 공개 움직임이 있습니다만, 미국에 비하면 초보적인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일 대학의 공개 과정 중에서 Listening to Music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음악을 즐겨 듣지만, 그것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한 번 위 사이트를 방문하여 마음에 드는 강의를 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      *  

아래 URL에서는 미국의 여러 대학의 공개 강의 과정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외 구글에서 검색하여 관련된 대학 강의 과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http://www.jimmyr.com/blog/1_Top_10_Universities_With_Free_Courses_Online.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