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마케팅

브랜드 비즈니스의 성공

지하련 2010. 10. 18. 13:08


월요일 점심 식사 대신 짧은 휴식을 취하면서 주말 신문을 읽다가 전적으로 공감가는 말이 있어 옮긴다. 윤윤수 휠라코리아 회장의 의견이다.


브랜드 비즈니스의 성공 여부는 브랜드 이미지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렸습니다. 그래서 유통이 중요합니다. 팔아야할 곳에서 팔고, 팔아야 할 때를 알아내 적기에 팔아야 합니다. 언제 정가에, 언제 할인해 팔아야 할지 알고, 값을 할인해 줄 땐 어느 채널에 물건을 내놓아야 하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유통 채널을 관리한다는 건 곧 브랜드 이미지를 섬세하게 관리한다는 말과 같아요. 또 브랜드 이미지를 잘 유지하려면 마케팅을 잘해야 합니다. 가령 우리 제품을 팔려면 소비자에게 무엇을 알려줘야 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

브랜드 비즈니스를 하는 CEO는 브랜드 이미지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해외 비즈니스를 한다면 외국어에 능통해야 겠죠. 무엇보다도 원칙에 입각해 판단하는 능력이 긴요합니다. 브랜드 비즈니스는 원칙이 무너지면 브랜드 자체가 붕괴하고 맙니다. 그런 점에서 원칙을 지키는 것 자체가 곧 브랜드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죠.

- 윤윤수 휠라코리아 회장 (중앙Sunday 제188호)





유통이란 판매 채널 이상의 단어이다. 유통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손에 닿는 전 과정이며 최종 접점을 의미한다. 결국 브랜드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경험이다. 해당 브랜드를 구매하고 사용하면서 느끼는 경험의 전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해당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는 동안 고객이 느끼는 타인의 시선까지도 포함된다.

이러한 과정을 관리하는 것이 브랜드 비즈니스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다. 참 어려운 일이지만,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다. 그래서 CEO나 브랜드 총괄 관리자의 역할이 중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