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마케팅

랜딩 페이지 전략 Landing Page Strategy

지하련 2012. 2. 24. 16:57


랜딩 페이지(Landing Page)는 방문자(Visitor)를 고객(Customer)로 만드는 관문 역할을 수행한다. 해당 기업이나 서비스에 아무런 정보 없이 들어온 방문자에게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첫 인상을 심어주어야 하고, 경쟁 기업이나 서비스 생각이 들지 않도록 확 끌어당겨야 한다. 하지만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나 서비스에서 랜딩 페이지를 자사 웹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로 연결하고 있다. 하지만 이 연결은 과연 옳은 것일까? 한 번쯤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다.

현재 랜딩 페이지를 새로 만들고 있어, 랜딩 페이지 구축 지침 같은 것을 적어본다.


1. 적절하고 일관된 콘텐츠

- PPC(pay-per-click)을 운영하고 있다면, 등록된 키워드와 설명 문구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 있어야 한다. 키워드에 대한 내용이 랜딩페이지에 없다면 해당 키워드는 등록되지 않는다.
- 다른 온라인 마케팅 메시지와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랜딩 페이지는 모든 온라인 마케팅 활동의 관문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여러 온라인 채널들에서의 유입은 랜딩 페이지로 향하고, 랜딩 페이지에서의 메시지 일관성은 매우 중요하다.


2. 고객의 즉각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전략

- 랜딩 페이지의 목적은 잠재 고객에게 자사의 브랜드나 서비스를 알리는 것도 해당되겠으나, 더 중요한 것은 서비스에 가입하게 하거나 실제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데 있다. 따라서 방문자가 해당 페이지에서 이탈해서 검색 ? 비교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랜딩페이지에서는 자주 이벤트를 벌이고 고객들을 향한 분명한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3. 목표 고객을 위한 배려

- 고객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우선적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고객은 A라는 것을 알기 위해서 방문하였는데, 랜딩 페이지에서는 엉뚱한 B를 보여준다면 그 고객은 곧바로 페이지를 벗어나 버린다. 따라서 키워드에 맞추어 랜딩 페이지를 여러 개 제작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4. 빠른 피드백과 경험

- 고객이 궁금 하는 것을 바로 알려주기 위해서 콜센터 번호, 이메일 등을 노출해야 하고 실시간 채팅 상담을 붙여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고객에게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게 하기 위한 테스트 서비스와 같은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5. 정확하고 진실된 정보

- 정확하고 진실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다. 요즘은 검색을 통해 많은 리뷰들과 평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의 진실성 여부를 고객이 이미 알고 있을 수도 있다.


6. 단순하고 간결하게

- 디자인이나 정보 구조는 최대한 단순하고 간결하게 구성해야 한다. 고객의 구매 결정은 빠를수록 좋다. 따라서 핵심적인 메시지를 전면에 내세우고 나머지는 다른 링크를 제공해 상세하게 설명하면 된다.


간단하게 랜딩 페이지에 대해서 적어보았다. SEM(search engine marketing)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 랜딩 페이지는 필수적이다. 그만큼 중요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놓치는 부분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