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우주/리뷰

이우환, 그의 베르사이유

지하련 2014. 8. 4. 01:13


Lee Ufan Versilles 2014. 6. 17 - 11. 20 

이우환, 베르사이유 전




"작가에게 만족이란 게 있겠는가만, 이번에 나는 베르사이유에서 하고 싶은 작품을 70%는 한 것 같다. 전시 이후에 작품은 어떻게 되는가 묻는 사람들이 많다. 작품이란 결국은 잠깐 모였다 흩어지고 사라진다. 하이데거는 <<예술 작품의 기원>>에서 이렇게 썼다. '인간은 대지를 일으켜 세우려 하고, 자연은 인간이 만들어 놓은 것을 자연으로 되돌리려고 한다.' 그런데 예술가란 세우고 사그라지는 그 양쪽 모두를 보는 사람이다. 그 양쪽으로 열려 있음은 무한의 세계다." 

- 이우환(아트인컬쳐, 2014년 7월호에서 재인용) 

 





이우환이 프랑스 베르사이유에 신작 10점을 선보였다. 그냥 전시가 아니라, 베르사이유를 위해 새로 작품을 만들었다. 


"나는 원래부터 장소와 대화하며 작품의 발상을 얻는다. 공간의 장소성을 훼손하거나 합리화하지 않는다. 베르사이유 정원은 대단히 완벽한 공간이다. 단순히 식물이 놓여 있는 정원이라기보다는 건축 공간 개념에 더 가깝다. 이 완벽한 공간에 내 작품이 어떻게 개입할 것인가? 이 완벽한 정원의 조형을 어떻게 넘어설 것인가? 그 해답은 바로 무한 개념의 도입에 있다. 인간의 콘셉트인 완벽, 그 완벽 너머 장소와의 대화에서 새롭게 발생하는 무한, 그것이 내 작품의 개념이다." 

- 이우환(아트인컬쳐, 2014년 7월호에서 재인용)  




Relatum - Dialogue Z, 2014 

Lee Ufan

Courtesy the artist ; kamel mennour, Paris and Pace, New York (c) Tadzio 

(출처: http://en.chateauversailles.fr/news-/events/exhibitions/lee-ufan-versailles) 




Lee Ufan, The Arch de Versailles (2014).

Photo: AFP Photo/Fred Dufour.

(출처: artnet.com) 




L'arche de Versailles, de Lee Ufan. ®TADZIO_COURTESY

(출처: http://www.20minutes.fr/culture/1402786-lee-ufan-et-versailles-ca-match)




Relatum - Earth of the Bridge, 2014 

Lee Ufan 

Courtesy the artist ; kamel mennour, Paris and Pace, New York (c) Tadzio 

(출처: http://en.chateauversailles.fr/news-/events/exhibitions/lee-ufan-versailles) 



Lee Ufan, Relatum Dialog X (2014).

Photo: (c) TADZIO/ADAGP 2014.

(출처: artnet.com) 



Lee Ufan, The Shadow of the Stars II (2014).

Photo: (c) TADZIO/ADAGP 2014.

(출처: artnet.com)  



"돌과 금속으로 된 그의 작품은 장소 위에 군림하거나 정복하지 않는다. 대신 풍경에 삽입되면서 기존에 잘 알려진 장소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에 새로움을 던져준다. 이번 전시는 베르사유에서 보기 힘든 가장 모험적이고 시적인 영감을 창조하는 전시의 상징으로 기억될 것이다."

- 르몽드 리뷰 기사 중에서 (아트인컬쳐에서 재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