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련의 우주/Jazz Life

난 화분과 혼다 효과

지하련 2014. 11. 3. 13:14



지난 주부터 갑작스럽게(혹은 예상된) 사정이 안 좋아졌다. 이번 주도 계속일 듯 싶다. 오늘 본 어느 아티클 제목은 Free Your Strategy from Annual Planning이었다.


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정해진 계획이 아니라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그 때 그 때 계획을 세워야 된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혼다의 미국 시장 진출기다. 혼다가 미국 시장을 갔을 때, 미국 시장은 대형 오토바이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대형 오토바이를 팔 생각만 했다. 그러나 누가 혼다의 오토바이를 사겠는가! 투자가 계속 이루어졌지만, 매출은 늘지 않았다. 그런데 뜻밖에 대박이 난 곳은 '스쿠터'였다. 


미국에 나간 직원들이 집과 사무실을 오가기 위해 '스쿠터'를 몰고 다녔는데, 난생 처음 보는 소형 오토바이에 미국 소비자들이 마음을 빼앗겼던 것이다. 그러자 혼다 미국 법인에서는 대형 오토바이 위주로 만들어놓은 진출 계획을 스쿠터 위주로 바꾸고 스쿠터에 올인한다. 


이를 '혼다 효과 Honda Effect'라고 한다.   


즉 정해진 계획 따윈 버려라. 시장 환경 변화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시장을 주도하는 방식을 배워라. 이를 경영학에서는 '불확실성 경영', '시나리오 경영' 등으로 이야기하는데, 내가 볼 때 그런 경영을 할 수 있는 리더십과 조직 구성이 선행되어야 될 듯 싶다. 


하지만 이것도 이론일 뿐이고, 실제 경영 현장에선 참 어려운 일이다. 그런 어려운 틈 속에 끼여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니.. 




아침에 출근해 보니, 창가에 놓아둔 난 화분에서 꽃대 처럼 생긴 녀석이 올라와 있었다. 지난 사무실에서 가지고 온 세 개의 화분 중 하나다. 그 사무실에 놔두고 왔으면 벌써 죽었을 녀석들이다. 내가 떠난다고 이 화분들까지 죽일 수 없어, 아는 이에게 부탁해 가지고 왔다. (아직 차가 없는 터라...) 


어수선한 마음 사이로 ... 그냥 잠시 희망을 품어본다. 좋은 소식이 올 거라며.  



나에겐 좋은 소식은 없더라도 여기 오시는 분들을 위한 좋은 소식.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영화가 온라인에선 무료!!

Tarkovsky Films Now Free Online

http://www.openculture.com/2010/07/tarkovksy.html 


그 외 700편의 영화가 온라인에서 무료!! 

(헐 데릭 저먼의 '카라바지오'도 있잖아!! 아직 리스트를 다 확인하진 못했음) 

700 Free Movies Online: Great Classics, Indies, Noir, Westerns, etc.

http://www.openculture.com/freemovies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