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조직, 리더십

면접 / 인터뷰 질문

지하련 2021. 10. 4. 16:07

 

면접은 쉽지 않다. 이력서로 사람을 정하기 어렵고 면접으로도 어렵다. 그래서 면접 때 최대한 뽑아내야 하는데, 번번히 실패한다. 그래도 면접을 봐야 하기 때문에, 면접 시 필요한 질문들을 적어본다. 수시로 업데이트해서 관리해볼 생각이다. 

 

1. 자기 소개. 

지원자의 소개를 간단히 받도록 한다. 이력서에 다 있는 내용인데, 굳이 소개를 받아야 되나, 싶기도 하다. 그냥 표정만 봐도 알 수 있지 않을까. 이 부분은 내가 연습이 필요하다. 지원자는 왜 소개를 해야 하는지 설득력 있게 내가 설명해야 한다. 

 

2. 왜 우리 회사에 지원했는지 물어보기. 

이건 중요하다. 아무 생각없이 지원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데 회사에 대해 미리 조사하고 준비하고 온 지원가가 있었는데, 업무는 엉망이었다. 여기에 답변이 좋다고 해서 좋은 구성원이 되는 건 아니더라. 

 

3. 스스로의 장점과 단점을 이야기하기. 

이 질문을 나에게 해보면, 내 장점은 확실히 내 단점이 된다. 상당히 이상하기도 한데, 타인에 대한 배려나 이해는 도리어 결단력이나 실행력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 이 점을 극복해야 하는데, 쉽지 않다. 면접장에서의 이 질문은 지원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질문이 될 것이다. 

 

4. 왜 채용해야 되는지 물어보기. 

이렇게 물어보고 채용 확정 통보를 보냈지만, 들어오지 않는 지원자도 많다. 아예 인터뷰 일정을 잡았으나, 오지 않는 사람도 있다. 회사 브랜드가 더 중요한 시기다. 이 질문은 조심스럽다. 

 

5. 목표가 무엇인지. 

직장인으로서의 목표가 분명한 것이 좋다. 이 질문은 꼭 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면접 시 이 질문을 하는 것을 종종 잊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