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의 우주/비즈

실행Execution

지하련 2006. 11. 6. 21:4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읽고 있는 책이다. <실행이 최고의 전략이다>. 원제는 'Making Strategy work'이다. 전략이 가동되도록 만들기 정도로 직역할 수 있겠다.

실은 나도 많은 계획을 세운다. 개인적인 일 뿐만 아니라, 업무에서도 그러한데, 정작 계획대로 결과가 나오는 경우는 드물다. 즉 문제는 계획이나 전략이 아니라 세워진 그것을 제대로 실행하는 것에 달려있다.

지금 읽고 있는 이 책에 대해선 조만간 리뷰를 올릴 예정이다. 대신 LG경제연구원에 나온 짤막한 리포트를 리뷰하기로 한다.

'신사업 실행의 4S 성공 리더십', 유호연 선임연구원, LG주간경제 2006.7.5.

하나의 비즈니스가 100년이고 200년이고 영속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30년 전 한국 최고의 기업과 지금 한국 최고의 기업이 틀리듯이, 상품이나 서비스 또한 변한다. 이 점에서 신사업 개척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그렇다면 신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 먼저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사업 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계획이 수립되었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이 아니다. 그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이 리더십의 구성 요소에는 4S가 있다.

1. Sharing Power: 자율성과 지원을 강화
2. Straight Forward Communication: 진솔한 의사소통 장려
3. Speedy Decision Making: 신속한 의사결정
4. Strategic Intent: 도전적 목표

(* 여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LG경제연구원 홈페이지에 가서 리포트를 보면 된다. 그리고 각 구성요소별로도 다양하고 많은 자료를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