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의 우주/비즈

빅씽크전략(Big Think Strategy) , 번트 슈미트

지하련 2008. 9. 8. 11:29
빅 씽크 전략 - 8점
번트 H. 슈미트 지음, 권영설 옮김/세종서적




빅씽크전략(Big Think Strategy) , 번트 슈미트(지음), 권영설(옮김), 세종서적


‘수사修辭적 표현’에 가깝지만, 많은 사람들은 큰 생각이라는 단어와 전략이라는 단어에 솔깃했을 것이다. 그리고 다 읽고 난 지금, 솔깃한 만큼의 효과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기존의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책과는 다른 내용이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시장, 경쟁, 고객, 기술 등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자료를 수집하는 일은 전략 과정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자료, 스프레드시트, 분석표는 주로 과거를 밝혀주는 수단일 뿐이다. 그 자료들을 가지고는 미래의 전략을 그릴 수 없다. 단지 이 자료들은 과거의 문제를 진단하는 데 쓸모가 있을 뿐, 빅 아이디어와 강력한 해결책을 만들어내지는 못한다.
- 38쪽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슈미트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다섯 가지 수단을 아래와 같이 제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다섯 가지 수단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인과적인 관계로 사고하지 말고, 전혀 다른, 엉뚱한 방식으로 생각하라는 것이다. 가령 기업 전략 분석가나 기획가가 주로 하는 수단 중의 하나가 벤치마킹(Benchmarking)인데, 이는 동종 업계 내에서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분석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도 동종 업계가 아닌 다른 업계로 확장시켜야 된다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전략에 대해서도 다소 비딱한 관점에서 접근하여 그것을 끝까지 밀어붙였을 때의 결과도 가정하라고 주문한다.

(* 성우, 
牛, Sacred cow : 인도 힌두교에서 말하는 '신성한 소'에서 나온 말로, 기업이나 조직에 절대로 반대할 수 없는 경영 신조나 조직 통념 또는 관행을 의미한다. 우화 <벌거벗은 임금님>처럼 아무도 비판하지 못하거나 나무라지 못하는 대상을 뜻함) 


그는 이러한 큰 생각 아이디어가 작은 생각과 어떻게 다른가를 이렇게 표현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큰 생각의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4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큰 생각 전략은 아래의 전략 유형이 있다. 상반전략은 경쟁사와는 상반된 전략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트렌드를 따라가기 보다는 그 트렌드에 반대하는 것이 더 큰 이익을 만들 수 있다. 통합 전략은 겉보기에 양립할 수 없는 개념을 결합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으로 명품 브랜드에서 중저가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명품 브랜드의 후광 효과를 바탕으로 일반인들이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매스티지 브랜드)를 만들어 새로운 수익을 만드는 것이다. 핵심 전략은 기업 전략에서의 핵심만 빼고 나머지는 다 제거해버리는 것이다. 월마트가 여기에 대표적인 경우이다. 월마트는 오직 하나로만 승부한다. 그것은 낮은 가격이다. 초월 전략은 사업과 업계의 기존 한계를 휠씬 뛰어넘는 전략을 가리킨다. 리처드 브랜슨의 우주 오락비행을 위한 버진 갤럭틱(Virgin Galactic) 사업계획은 평생에 단 한 번의 체험을 얻게 함으로써 일반적인 항공 여행의 수준을 훨씬 뛰어넘었다(137쪽~140쪽 참조하였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을 다 읽고 난 지금, 이러한 큰 생각 전략이 얼마나 훌륭한가 보다는 막상 그러한 큰 생각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였을 때의 성공 여부는 자신이 속해 있는 기업 문화에 달려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구글에서 Gmail을 만들었을 때, 기존 기업들의 리더나 의사결정권자였다면 무조건 반대했을 것이다. 그들 대부분은 “세상이 이렇게 무료 이메일 서비스가 많은데, 또 이메일 서비스를 만든다고?”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데 구글은 Gmail을 만들었고, 그들의 핵심 서비스들 중의 하나로 활성화시켰다. 얼마나 재미있는 일인가.


큰 생각을 할 수 있고 그러한 큰 생각 전략을 구성하고 실행할 수 있는 그런 기업에서 일을 하거나 그런 기업을 만들고 싶다.


* 저작권 공지: 본문에 있는 모든 도표는 '빅 씽크 전략'에 나와있는 도표임을 알려드립니다.

[번트 슈미트의 또다른 책에 대한 리뷰]
2002/04/02 - [책들의 우주/비즈] - 미학적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