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e-Commerce

창업에서 성공까지

지하련 2008. 11. 11. 16:02



1. 온라인 쇼핑몰 창업

1) 창업에서 성공까지





창업의 시대

취업 준비를 하다가, 혹은 직장 생활을 하다가 한 두 번쯤 생각하게 되는 ‘창업’. 또는 인터넷으로 한 번쯤은 검색해보게 되는 단어 ‘창업’. 그리고 요즘 자주 신문 기사에서 읽게 되는 ‘창업 성공 스토리’. 그러다가 우리는 가끔 주변의 누군가가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해 돈 많이 벌고 있다’는 소리를 듣기라도 하면, 이전까지 생각에만 머물던 ‘창업’은 본격적인 현실의 문제가 된다. 그리고 '창업하자'라고 결심할 지도 모른다. 그렇게 시작하게 되는 창업. 하지만 대부분의 온라인 창업자가 그렇듯이, 막상 ‘창업’이 자신의 일이 되었을 때는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고 우왕좌왕하기 마련이다.

창업을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다니는 직장 상사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또는 비전이 없어서 창업 준비를 할 수도 있고, 월급이 너무 작아 투잡(Two Job)으로 시작할 수도 있다. 혹은 취업이 되지 않아서 아예 창업의 길로 들어서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운영 중인 오프라인 소매점을 온라인으로 확장하기 위해서 온라인 창업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창업을 해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똑같다. 그것은 성공하는 것. 큰 돈을 버는 것이다. 하지만 성공이 말처럼 쉽다면, 창업 컨설팅 회사, 창업 관련 서적들, 관련 지원 기관들이 있을 이유가 없을 게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창업, 특히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서적도 많고, 관련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도 많다.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로 큰 돈을 번 사람들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등장하기도 한다(하지만 실패 스토리는 거의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성공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심지어 오프라인 창업에 대해서 이야기하던 책에도 온라인 창업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기 시작했다. 이제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소규모 창업의 대표적 사례가 되었다. 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도전하고 있으며, 많은 이들이 성공하고 있다(실패하는 이들이 더 많겠지만).

온라인 쇼핑몰 창업만큼 창업의 진입 장벽이 낮은 창업 비즈니스도 없다. 적은 투자 비용과 재택 비즈니스로 전국에 있는 고객에게 물건을 팔 수 있다.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 팩스와 전화, 그리고 잘 디자인된 온라인 쇼핑몰 하나만 있으면 된다. 기존의 오프라인 창업과 비교해본다면, 이는 상상할 수도 없는 창업이다. 고등학생이 창업할 수도 있고 나이가 지긋한 60대 할아버지 할머니가 창업할 수도 있다. 누구나 사업자 등록을 하고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당연하게도) 창업을 한다는 것과 창업에 성공한다는 것은 별개다. 많은 이들이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도전하고 성공적으로 창업하지만, 몇 달 지나지 않아 온라인 쇼핑몰 공지 게시판에 ‘임시 휴업’이라는 글이 올라오고 운영자와는 연락이 닿지 않고 얼마 뒤 쇼핑몰 웹사이트는 접속 조차 되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종종 ‘이것이야말로 성공 아이템’이라고 이야기하는 창업자를 만난다. 시장 조사를 해보았더니, 이 상품을 판매하는 곳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자랑하기도 한다. 판매하는 곳이 없다면, 그것은 시장이 없다는 증거라고 해당 상품 판매 자체를 진지하게 고려해보라고 조언해보지만, 이미 확신에 찬 창업자는 있는 돈 없는 돈 모아 그럴싸한 만든 온라인 쇼핑몰을 연다. 하지만 아무리 아이템이 좋아도 그것은 창업 초기에 쉽게 사람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을 뿐이다. 창업 초반 홍보/마케팅에 약간의 도움만 줄 뿐, 일년 지나고 2년이 지나고 보면, 그것은 진짜 성공과는 무관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아이템이 진짜 돈이 되어 그 창업자가 돈을 벌기 시작한다면, 그 시점에 이미 누군가에 의해 유사 아이템이 온라인 시장에 나오기 마련이다.
(패션몰은 온라인 쇼핑몰 비즈니스가 한국에 등장하던 초기에는 패션 상품의 특성 상 - 입어봐야 되고 실제 바늘질이나 옷감의 느낌을 만져봐야 되는 등 -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아이템은 비즈니스 성공에 있어서 (어쩌면) 가장 작은 부분일 수도 있음을 잊지 말자)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쉽지만, 성공은 ‘하늘에서 별따기’ 만큼이나 어려운 종류일 지도 모른다. 그래서 어떤 이는 창업의 시대가 아니라, 창업 도전의 시대라고 말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이제 모든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시도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돈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인 비즈니스 마인드로 부장하고 치열한 경쟁에 승부수를 던져야만 성공할 수 있는 곳으로 바뀌어 버렸다.

모든 사람들이 창업한다고 해서, 치열한 경쟁이라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다 실패하는 것은 아니다. 더구나 온라인 소매 시장은 매년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미 몇몇 상품들의 경우, 오프라인 소매 시장이 위축될 정도로 성장하였다. 온라인 서점으로 인해 이미 오프라인 서점은 큰 타격을 입은 상태다. 오프라인 여성 의류 시장의 매출에도 약간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이제 다른 소매 업종으로 이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생각 중이라면, 지금 이 때를 놓쳐서는 안 된다. 지금이 온라인 쇼핑몰로 창업을 해야 할 바로 적기다(이 글을 썼을 때는 2007년 후반이었다. 그렇다고 믿기 어려울 정도의 불경기가 휩쓸고 있는 2008년 후반의 상황은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도리어 이런 상황이 투자나 창업의 적기일 수도 있음을 고려하자).

시장 규모는 하루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오프라인으로만 물건을 구매하던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눈을 돌리고, 작은 쇼핑몰들이 서로 경쟁하고 있는 이 때, 주도권을 잡지 않으면 앞으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으로 성공하기란 더욱 어려워진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다(패션 쇼핑몰의 경우에는 이제 거의 레드 오션으로 변해가고 있다. 따라서 패션 상품에만 의존하는 방식말고 다른 방식의 전략이 요구된다. 여기에 대해선 이어지는 글들에서 언급할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기존 오프라인 창업과는 많은 부분이 다르다. 그리고 단점보다 장점이 많다. 그 중 가장 큰 장점은 적은 돈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30대 직장인들의 평균적인 월급 한 두 달치면 충분하다(창업 자금이지 운영 자금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러나 오프라인 창업의 경우 식당이든, 소매 가게든 먼저 부동산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초기 계약금과 권리금도 엄청나지만, 매달 나가게 되는 월세며, 이런 저런 유지 운영 비용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작은 금액이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도전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그리고 대부분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는 자신의 주민등록 거주지에서 사업장 등록을 하고 온라인 창업에 뛰어든다.

그 다음 장점으로는 투자 비용 대비 매출이나 수익 규모의 관계가 다르다는 점이다. 오프라인에서는 연 매출 1억 원인 가게와 연 매출 10억 원인 가게는 그 크기부터 다르다. 이는 투자 비용과 비례해 연 매출이나 수익이 결정 나기 때문이다. 오프라인에서는 투자 대비 성공 확률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아무리 시내 외곽에 있어도 주차장 시설과 고급 인테리어를 한 식당이 잘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이 관계가 성립하지 않는다. 도리어 반대에 가깝다. 수 억 원의 자본을 투자해도 실패하는 쇼핑몰이 있는가 하면, 몇 백 만원을 투자하고도 연 매출 1억은 쉽게 올리는 쇼핑몰이 있다. 

세 번째로 다른 점은 온라인 쇼핑몰에는 ‘입지’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오프라인에서는 입지가 매우 중요하다. 시내 중심가나 시내 외곽에 있어도 고객이 쉽게 찾아올 수 없다면 매출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기 마련이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위치는 중요하지 않다. 대형 포털 사이트의 소호몰에 입점했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도리어 적은 비용으로 쇼핑몰 임대 서비스를 받으면서 차근차근 자신만의 온라인 쇼핑몰 창업 성공스토리를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그래서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오프라인 창업과 별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많은 창업자들이 초반 고전하고 몇 달 지나지 않아 제 풀에 지쳐 포기하거나 아무리 노력해도 오르지 않는 매출 때문에 중도에 그만두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것이다. 즉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는 오프라인과는 다른 특별한 무언가가 필요하다. 그것은 바로 진짜 비즈니스 마인드이다. 좋은 아이템으로 목 좋은 곳에서 장사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된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 = 기업가

온라인 쇼핑몰은 비즈니스다. 오프라인 상점과는 전적으로 다른 비즈니스다. 작은 투자 비용이지만, 조금만 노력한다면 작은 오프라인 상점에서는 기대조차 할 수 없는 매출을 올릴 수도 있다. 또한 대형 포털 사이트 내에 입점해 있지 않아도, 포털 사이트에 배너를 걸지 않아도, 온라인 쇼핑몰로 성공할 수 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그것은 돈이 없어도, 대형 포털 사이트에 입점해 있지 않아도,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이더라도, 효과적인 비즈니스 전략과 마케팅 전략으로, 남과 다른 홍보와 높은 수준의 고객 감동으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즉 온라인 쇼핑몰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바로 진짜 비즈니스 마인드이다.

대부분의 오프라인의 작은 상점에서는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홍보를 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서 실행하지 않는다. 고작 해봐야 아파트 단지나 지하철 입구에서 전단지를 돌리거나 홍보물을 건네 줄 뿐이다. 이것도 경쟁이 치열한 업종에 해당될 뿐이다. 대부분 이렇게 하지 않는다. 가만히 앉아있어도 고객은 상점 앞을 지나간다.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다면, 상점 진열대이고 내부 인테리어며 직원들 예절 교육이다.

그러나 모든 온라인 쇼핑몰은 타겟 고객을 정의 내려야 하고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 문안(카피)도 작성해야 한다. 타겟 고객이 있는 온라인 공간을 찾아 가서 보이지 않게 홍보를 해야 하고 신문사에는 보도자료까지, 오프라인 잡지나 온라인 저널에는 홍보 자료를 보내야 한다.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이나 시간 마케팅(time marketing) 같은 마케팅 기법도 알아야 하고 블로그(blog)라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인터넷 트렌드도 알아야 한다. 오프라인의 작은 상점 운영자는 몰라도 될 것들을 다 알고 있어야 한다.

심지어 같은 아이템을 취급하는 오프라인 상점 운영자가 아이템에 대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알아야 하고 거기에다 온라인에 대해서, 마케팅 전략과 홍보 전략도 수립하고 실행할 줄 알아야 한다. 이 점에서 온라인 쇼핑몰로 창업하여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들을 공부하고 새로 익혀야 한다. 작은 벤처 기업 하나를 창업해 중견 기업으로 키워나가는 과정과 별반 다르지 않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온라인 쇼핑몰로 창업해서 성공한다면, 다른 비즈니스를 해도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조금 과하게 이야기한 측면이 없진 않지만, 이 정도의 노력을 기울일 각오는 하는 것이 좋겠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쉬우나 성공은 이제 너무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격을 가진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해서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이다.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이란, 경제학자 슘페터(J.A. Schumpeter)의 용어이다. 그는 기업가란 기업에서 혁신적 경영을 수행하는 사람이며, 기업가 정신이란 기업의 발전을 위해 혁신적 성격을 가진다고 말한다. 이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정신과 일치한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는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사업 리더로서 고군분투하는 사람이다.

적은 자본으로 효율적인 비용 집행을 해야 하며, 사업 전략을 고민하고 적극적인 실행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사업에 대한 무한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하지 않는다면,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그저 창업으로만 끝날 가능성이 높다. 텔런트 김준희가 자신의 온라인 쇼핑몰로 연 10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몇 년 전 디자인 상품을 판매하는 작은 쇼핑몰이었던 1300k.com은 현재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까지 거느린 기업체로 성장할 수 있었던 그 밑바탕에는 바로 이러한 기업가 정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은 성공적인 쇼핑몰로 인정받는 이 쇼핑몰들의 시작은 지금 당신이 준비하고 있는 작은 쇼핑몰이었다.

지금 창업 준비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의 투자 비용이 얼마 되지 않는다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너무 낮은 목표를 잡거나 실패해도 괜찮아 라고 생각한다면, 경쟁 쇼핑몰이 나타났을 때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 경쟁 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지 못할 것이다. 모든 기업들의 시작은 작고 미미했다. 삼성도, 현대도 다 그렇게 시작한 기업이었다. 기업가 정신, 즉 열정적인 도전과 창조적인 혁신으로 거친 난관을 극복하고 기업으로 성공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과 태도만 가지고 있다면, 당신의 작은 온라인 쇼핑몰도 탄탄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이것이 온라인 쇼핑몰 창업의 가장 큰 장점이자 성공을 향한 동력(Motive)이다.


비즈니스 성공의 태도

온라인 쇼핑몰 창업의 기본은 마음가짐이며, 마음 가짐의 기본은 기업가 정신이다. 기업가 정신은 성공을 가능하게 하는 마법의 단어와도 같다. 마음가짐부터 사장이 되어야 한다. 혼자 고민하고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갖추어야 한다. 창업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선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즉 자신이 창업을 해서 성공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지 먼저 살펴야 할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는 비즈니스 수행에 있어서 깊이 있는 수준은 아닐지라도 대부분의 상황들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경영 지식은 지니고 있어야 한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가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는 능력
- 고객이 만족할 수준의, 경제적인 가격과 높은 품질의 상품을 싼 가격에 고를 수 있는 능력
- 취급하는 상품에 대한 준전문가 수준의 지식과 이해
- 고객을 정의하고 고객이 있는 공간에서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마케팅 할 수 있는 능력
- 온라인에서 고객과 편안하게 대화하면서 고객 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
- HTML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수정 능력
- 상품 사진을 찍고 디지털 이미지 파일을 간단하게 수정하고 여기에 글자를 집어넣을 수 있는 능력
- 세금에 대한 이해와 간단한 경리/재무 능력


이러한 지식과 능력이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키워야만 한다.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알 필요는 없다. 하지만 자신의 온라인 쇼핑몰을 잘 운영하기 위해, 또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해결할 수준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이것들을 키우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지금 이 책을 읽는 것도 그 지식과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편이다. 그 외에 정부 산하단체나 유관기관, 각 지역자치단체 등에서는 수시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과 관련된 교육을 하고 있다. 창업 교육뿐만 아니라 창업자에게 요구되는 경리나 세무 교육을 하기도 하고 온라인 마케팅과 관련 전문 교육도 실시한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기 전에 한 두 번 이상의 창업 교육을 받는 것이 좋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할 때에는 관련 홍보/마케팅이나 세무나 재무에 특화된 강의나 상품 사진 촬영, 포토샵이나 html 제작에 대한 강의를 수시로 듣는 것이 좋다. 이러한 교육이나 강의에 참석함으로써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나 실제 운영하는 사람을 만나 서로의 경험과 관심사를 나눌 수도 있으며, 창업을 준비하는 자신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고 어떤 능력이 부족한지를 파악할 수 있다.

가끔 모든 능력을 다 갖추고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하겠다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이 사람은 절대로 창업을 하지 못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능력을 모두 갖추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모두 갖추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반대로 다 갖추고 있지 않아도 성공하는 사람들은 얼마든지 있다. 경영학 교수가 사업을 하면 반드시 성공하는 것이 아니듯이.

따라서 먼저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면서 관련 서적도 사서 보고, 관련 실무를 익혀나가며, 쇼핑몰을 오픈한 이후에도 자신의 능력을 계속 키워나가는 것이 좋다. 이 때 온라인 쇼핑몰 창업 관련 커뮤니티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할 때에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했던 사람들은 반드시 만나야 한다. 이들은 책에서 읽을 수 없는 것, 읽었으나 무심코 지나쳤던 것을 이야기해 줄 것이다. 준비하고 있는 아이템에 대한 경험이나 지식이 전무한 사람이라면, 같은 아이템을 취급하는 오프라인 사업자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야 한다. 온라인 소매 시장이 아무리 커지더라도 물건이 실제로 생산되고 움직이는 곳은 오프라인이기 때문이다. 제조업에 있는 사람도 만나고 도매 시장에 있는 사람도 만나야 된다. 이러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온라인 쇼핑몰 창업 준비는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수 있다.

이렇게 만나야 하는 사람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은 바로 가족과 애인, 친구들이다. 막상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로서 사업의 모든 것을 해 나가다 보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힘들 때가 한 두 번이 아니다. 그리고 그 때마다 지치고 포기하고 싶어질 것이다. 그럴 때, 힘이 되는 사람들이 바로 이들이다.

비즈니스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다는 것은 운영하게 작은 온라인 쇼핑몰의 보이지 않는 경쟁 우위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어느 날 갑자기 거래하던 도매상이 물건을 팔지 않겠다고 하거나 예상치 못한 세금을 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이 때 폭넓은 인맥은 많은 도움이 된다.

창업을 준비할 때에는 최대한 많은 것들을 준비하면서 성공에 대한 신념과 기업가 정신을 다져 나가야 할 것이다. 특히 초반 쇼핑몰 운영과 홍보/마케팅은 몇 달 후의 쇼핑몰 매출을 좌우하게 되므로, 운영 전략과 홍보/마케팅 플랜은 명확하게 수립해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