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e-Commerce

블로그 마케팅

지하련 2008. 12. 7. 10:56


5. 홍보와 마케팅

4) 블로그 마케팅


이미 앞에서 블로그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였다. 여기에서는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통해 어떻게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최근 많은 기업체에서 블로그를 주목하고 있다. 새로운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블로그를 잘 활용하고 있는 온라인 기업으로는 온라인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과 같은 온라인 서점들이 있다. 이들은 고객들에게 블로그를 제공해주고 온라인 서점 내 블로그에 도서 리뷰를 올릴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그리고 우수한 도서 리뷰는 포인트 등으로 시상하고 있어 고객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있다. 특히 알라딘의 경우에는 외부 블로그 사이트에서 활동하고 있는 블로거들을 위해서 ‘Thanks to Blogger’라는 제휴 프로그램까지 이용하고 있다.



TTB 리뷰가 외부 블로그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고객의 리뷰이다.


외부 블로그 사이트의 도서 리뷰를 클릭하였을 때, 알라딘 내의 해당 도서로 오게 되며, 이때 위의 팝업이 뜬다. 알라딘은 블로그를 통해 국내 온라인 여기저기 흩어진 도서 리뷰를 한 곳으로 모으고 있다. Web 2.0 시대에 걸맞은 마케팅 방법이다.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몰에서 블로그를 주목해야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첫 번째는 홍보/마케팅의 효율성 때문이다. Google.co.kr에서 ‘20대 남자 청바지’라는 검색어로 검색해보면 그 답을 쉽게 할 수 있다.


오른쪽의 스폰서 링크의 경우에는 비용을 지불하고 온라인 마케팅 에이전시를 통해 광고할 수 있는 영역이다. 하지만 웹문서는 구글의 검색 엔진이 자동적으로 검색한 곳들이다. 검색된 웹사이트들의 주소를 보면, 세 번째에 blog.daum.net으로 시작되는 주소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아래의 블로그로 연결된다. 


다음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블로그에 현재 운영하고 남성 의류 전문 쇼핑몰에 대한 정보들로 채워놓고 있다.

네이버에서 똑같은 검색어로 검색해보자. 그러면 아래의 결과 페이지가 나오게 된다.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는 지식in, 카페, 블로그, 뉴스, 웹문서, 책, 동영상, 전문자료 순으로 나온다. 이 결과 순서는 검색어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다음 블로그에 등록되어 있는 내용이지만, 네이버에서도 검색된다. 웹문서 항목을 보면 google.co.kr에서 검색한 결과가 나온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더구나 google.co.kr에서 검색된 결과들은 보이지 않고 다음 블로그에 등록된 내용만 검색된다. 동일한 검색어로 empas.com에서 할 경우, 이 결과는 이 블로그는 검색되지 않는다. 하지만 yahoo.co.kr에서는 이 결과가 검색된다. 이렇듯 검색 엔진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블로그에 올려놓은 쇼핑몰 홍보 내용이 검색 엔진을 통해서 검색된다는 것이다. 블로그를 해야 되는 첫 번째 이유는 여기에 있다. 이 이유만으로도 무조건 해야겠다는 생각이 될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이 안정화되고 난 다음에 시도해 볼 수 있는 것들이다. 온라인에서의 콘텐츠 생성이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블로그로 자연스럽게 이동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이들 대부분 블로그를 가지고 동시에 올리는 추세이다. 알라딘의 경우처럼, 자신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리뷰를 외부 블로그 사이트에서 하도록 하는 것이다. 몇몇 기업들은 방문자 수가 많은 블로거(Blogger: 블로그 활동을 하는 네티즌)들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의도적으로 긍정적인 리뷰를 쓰도록 하기도 한다. 이렇게 될 경우, 온라인 쇼핑몰과 관련 없어 보이는 블로그의 긍정적인 리뷰가 직간접적으로 쇼핑몰 매출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런 홍보활동은 IT 상품을 판매하는 전문 기업들이 주로 하고 있으며, 아직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활발하게 하고 있지 않다. 알라딘의 블로거 제휴프로그램이 거의 유일하다.

다음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온라인 쇼핑몰의 게시판 기능 일부를 외부의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온라인 쇼핑몰 내의 게시판 내용은 검색엔진으로 검색되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 하지만 외부의 설치형 블로그일 경우에는 검색엔진의 웹문서 검색이나 블로그 검색에서 검색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외부의 잠재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부 온라인 기업에서는 기업 공지 게시판이나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블로그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