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 3

기브앤테이크, 애덤 그랜트

기브앤테이크 Give and Take 애덤 그랜트(지음), 윤태준(옮김), 생각연구소 이 책은 스스로 남에게 베풀기 좋아하며, 도움을 주고 양보하는 바람에 늘 진다고 여기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다. 마치 수전 케인의 가 내성적인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며 그들을 변호하며 이해하기 위해 씌여졌다면, 이 책은 타인을 배려하는 선량한 ‘기버’들을 변호하는 동시에 ‘기버’로서 지지 않고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니까. 더 나아가 이 책은, 어쩌면 우리들에게 타인을 위해 베풀며 양보하며 살아야 하며, 그렇게 산다고 해서 지는 인생을 사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싶었던 건지도 모른다. 그리고 우리의 막연한 예상과 달리 성공한 사람들 상당수가 ‘기버’로 타인을 도와주며 타인의 성공을 진심으로 지지..

투명사회, 한병철

투명사회 Transparenzgesellschaft 한병철(지음), 김태환(옮김), 문학과지성사, 2014년 “그대가 자유를 사랑한다면 베일을 거두지 마라. 나의 얼굴은 사랑의 감옥이니까.” - 레오나르도 다빈치 (151쪽에서 재인용) 2012년말 한병철의 가 베스트셀러가 되었을 때, 인문(철학)책으로 그 목록에 등장했다는 사실에 적잖이 놀랐다. 때로 지적 허영이 독자들을 올바른 길로 안내하기도 한다. 마이클 샌델의 처럼 이 책을 사놓기만 하고 읽지 않은 이가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몇 해가 지난 후 가 사람들의 관심에서 조금 멀어졌을 무렵이 되어서야 나는 읽었다. 그러나 (일반적인) ‘베스트셀러’가 가지는 대중적이고 때로는 속물적이기까지 한 이미지와 달리 상당한 울림이 있었다. 그는 현대의..

2021년 8월, 사무실 오후 8시 38분.

서재에 있는 오디오로 음악을 듣지 못한 지 몇 달이 지났다. 서재에 에이컨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실은 더위 속에서 책을 읽을 그 어떤 여유도 나에겐 없다, 없어졌다. 물질적으로 여유롭지 못하면 정신적으로나마 여유롭길 바랬다. 하지만 지금 상황은 전혀 그렇지 않다. 나이가 들고 어느 정도 실패라든가 아픈 것이나 후회하는 경험들이 쌓이자, 물러서지 않는 원칙 같은 것이 하나 둘 만들어졌다. 그 중 하나가 '프로젝트는 망가지더라도 사람을 잃지 말자'다. 그런데 막상 (나도 모르게) 프로젝트를 챙기다보니, 사람을 챙기지 못한 것 같아 너무 힘들다. 따뜻한 말 한 마디라도 해야 했는데, 그걸 잊어버렸다. 그만큼 믿기도 했겠지만, 늘 그렇듯 말 없는 믿음보다 말 있는 믿음이 더 낫다. 프로젝트 규모가 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