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e-Commerce

모바일 커머스의 중요성

지하련 2016. 6. 15. 10:05



아침에 뉴스레터를 챙기다가 아래 차트를 보았다. 미국 리테일 사업자들이 모바일 쇼핑 진출로부터 중요하게 여긴 기회를 조사한 것이다. Winners는 전년도 대비 매출액 증가율이 4.5% 이상인 기업들이다. 그만큼 장사 잘 하는 기업들이 유망한 기회라고 답한 것들이다. 


여기에서 내가 주목한 것은 'Deeper customer engagement to drive sales through personalized offers'다. 무려 68%가 이를 지지했다. 두 번째로 높게 나온 것은 'Deeper insights into shopper behavior through mobile site/app insights'인데, 이건 쉽지 않다. 기본적으로 쇼핑몰 내 분석을 위한 기술이 적용되어야 한다. 가령 로그분석을 한다면, 로그분석 툴, GA(google analytics)같은 솔루션을 커머스에 최적화시켜 반영하고 이를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인력이 있어야 한다. 흥미롭게도 세 번째 'Deeper customer engagement to build loyalty through mobiles channels'에 대해선 Winners는 46%가, 다른 기업들은 52%가 지지했다. 내가 보기에도 세 번째 기회는 참 모호해 보이는데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