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의 우주/비즈

타이탄의 지혜들, 데이비드M.루벤스타인

지하련 2022. 1. 16. 19:57

 

 

타이탄의 지혜들

데이비드 M. 루벤스타인(지음), 김현정(옮김), 토네이도, 2020년

 

 

이 인터뷰집은 거의 대부분이 미국 사람들이라는 걸 제외한다면, 리더, 리더십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어떤 덕목들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한다. 특히 이 책의 후반부에 나오는 흑인 리더들과 여성 리더들의 목소리는 상당한 호소력을 지니고 있었다. 미국 하원 의장인 낸시 펠로시는 무려 다섯 아이의 엄마이자 주부였다. 콘돌리자 라이스는 1960년대 인종차별이 심했던 앨라배마주 버밍햄에서 흑인 소녀로 자랐다. 누가 버밍햄의 어린 라이스를 보면서 미국 국무장관이 될 것이라고 상상했을까.

 

이 책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면면만 봐도 대단하니, 그 값어치를 충분히 할 것이다. 그리고 이들이 이야기하는 경험, 비전, 용기, 극복 이야기는 우리와 그리 멀리 떨어진 것들이 아니다. 다만 그것을 어떻게 끈질기게 노력하였는가가 다를 뿐. 

 

**

 

먼저 리더는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변화나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리더는 사람들에게 좋은 동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셋째, 리더는 충족감과 행복을 주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8쪽)

 

1. . 성공적인 리더들에게는 확실히 운이 따랐던 것으로 보인다. (…)
2. 성공에 대한 열망. 리더는 또한 성공하고자 하는 열망이 있어야 한다. 중요한 것을 성취하고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다른 이들에게 실제로 이득이 되는 가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
3. 새로운 독창성 추구. 리더란 대개 무언가를 짓거나 창조하고자 하는 사람이다. 다른 사람들이 아직 가보지 않았거나 가려고 하지 않은 길을 가는 사람이다. (…)
4. 장시간의 노력. 리더가 되는 지름길은 없다. 맡은 업무에서 실제로 중요한 리더가 되기까지는오랜 노력이 필요하다. 일주일에 5일, 하루 8시간 일하는 식으로는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기란 불가능하다. 나는 항상 나보다 더 뛰어나고 똑똑한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생각을 해왔고 그들과 경쟁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보다 더 오래, 더 열심히 일하는 것뿐이라 믿었다. (…)
5. 집중. 한 가지 기술이나 주제를 완전히 마스터하는 데 에너지를 집중해야 한다. 자신의 분야 내의 전문가와 동료들에게서 신뢰성을 입증 받은 후에는 집중해야 할 분야를 확대하는 것이다. (…)
6. 실패. 모든 리더는 때로 여러 차례 실패의 순간을 경험했다. 이런 경험을 통해 배우고 그러한 실패가 잠시 궤도에서 벗어난 것임을 입증해야 한다. (…)
7. 끈기. 당연할 정도로 리더는 새롭고 고유하며 색다른 것들을 추구한다. 따라서 현재 상태를 좋아하거나 지키려는 사람들의 반발에 부딪힌다. 중요한 것은 다른 이들이 아니라고 말하거나 당신이 만들고 싶은 변화에 맞설 경우 끈질기게 버티는 것이다. (…)
8. 설득력. 아무도 따르지 않는다면 리더가 되기란 불가능하다. 리더란 다음의 3가지 기본적인 의사소통 방식, 즉 독자에게 영감을 주는 글을 쓰거나, 청중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말을 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들이 모범으로 삼는 행동을 실천하는 방식 중 하나를 수행함으로써 뛰어난 설득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다. (…)
겸손한 태도. 지위가 높아지면서 점점 태도가 거만해지는 리더들도 있고, 운이 따랐다는 것을 인정하고 좀 더 겸손한 태도를 보이는 리더들도 있다. 후자가 훨씬 효과적으로 지지자들의 존경을 얻는다. (…)
10. 공로 나누기. 가장 유능한 리더들은 결국 다른 사람들과 공을 기꺼이 나누려 할 때 훨씬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마련이다. (…)
11. 지속적인 학습 능력. 리더들은 자신의 최대 강점인 두뇌 훈련을 위해 매일 지식 수준을 넓힐 필요가 있다. 정부의 홍수와 급변하는 세계에서 지속적인 학습은 견문이 넓고 박식한 리더가 되는 데 유용할 수 있다.(…)
12. 진실성. 진실성과 윤리적 행동에 얼마나 충실한가는 리더마다 다르지만, 유능한 리더는 높은 윤리 의식에 따라 행동하고자 노력하는 것으로 보이며, 그러한 노력은 그들의 리더십 역량을 한층 배가시킨다. (…)
13. 위기대응. 위기 발생 시 가장 필요한 것은 리더라는 사실을 Covid-19 팬데믹과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의 사망으로 촉발된 전국적 시위를 통해 2020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16쪽~21쪽)

 

리더란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을 이끌어가는 사실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더의 존재 이유는 가치와 목적이 있는 일로 사람들을 이끌어가는 것이고, 리더는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도록 영감을 불어넣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맡은 일을 다 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워하는 사람입니다. - 콜린 파월 (276쪽) 

 

민주주의에 최대 위협이 되는 것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우리가 가진 권리를 지키는데 별 관심이 없는 '대중'입니다. 저명한 러니드 핸드Learned Hand 판사는 자유에 관한 위대한 연설을 남긴 적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가슴에서 불꽃이 사그라들면 어떤 헌법도, 어떤 판사도 이를 되살릴 수 없다." 제 신념은 자유의 정신에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407쪽)

 

a)어떤 분야에 몸담고 있든 간에 기존에 해오던 방식을 바꾸고 이를 새롭게 다듬어 변화를 반영하는 것, b)다른 사람과 대화하고 그들의 말을 경청하고 꼭 필요한 변화를 만드는 법을 파악하는 것, c)조언과 지원이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 - 마이크 코치 K 슈센스키(425쪽)

 

무슨 일이 있어도, 어떤 한계를 설정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노래를 멋지게 부르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목소리를 믿어야 합니다. - 르네 플래밍 (44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