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e-Commerce

온라인 쇼핑몰의 이미지 파일

지하련 2008. 11. 27. 14:40


4. 쇼핑몰 만들기

3) 온라인 쇼핑몰의 이미지 파일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그래픽 이미지 파일을 만들고 수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가 수준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전문가 수준으로 하기 위해서 학원까지 다니면서 배울 필요는 없다. 그 때 그 때 필요한 기능을 익히면 된다.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는 온라인 쇼핑몰 임대 서비스(EC 호스팅)을 받으며, 온라인 쇼핑몰 고유의 컨셉이나 차별화 포인트를 강조하기 위해 디자인은 별로 외주로 진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 때 디자인을 담당한 업체나 프리랜서에게서 그래픽 프로그램에 대한 몇 가지 기능을 배워두는 것이 제일 좋다. 그리고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몇 가지 팁을 익히는 것도 방법이다. 또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과 관련된 커뮤니티에서는 정기적으로 회원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강의 같은 것을 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창업 초기 모든 것을 준비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질 필요는 없다. 온라인 쇼핑몰은 운영하면서 수시로 많은 것들이 변하고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수시로 필요한 기능을 익히고 적용하면 된다.

그래픽 이미지 종류

여기서는 간단하게 그래픽 이미지 파일의 종류와 온라인 쇼핑몰 적용 시 주의 사항, 그리고 이미지 파일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JPEG/JPG 파일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 이미지는 이 파일 형식을 사용한다. 파일의 크기가 작고 해상도가 높아 많이 사용하는 파일 형식이다. GIF 파일보다 해상도가 좋다.

GIF 파일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게시판 아이콘이나 웹페이지 내의 버튼 같은 것으로 많이 사용하는 파일 형식이다. 해상도는 낮으나 용량이 작고, 특히 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동적 느낌을 낼 때 사용한다. 애니메이션 효과를 가진 GIF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며,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램이나 알GIF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야만 한다.

SWF 파일
플래시 애니메이션 파일 형식으로서, 포털 사이트의 배너 광고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은 대부분 SWF 파일이다. 매크로미디어사(Macromedia)의 플래시(Flash)라는 프로그램으로 제작할 수 있다. 이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 이 프로그램 사용법을 숙지해야만 한다.

PNG 파일
JPG 파일 형식과 GIF 파일 형식의 단점을 보완해 만든 그래픽 파일 형식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사용이 늘어나긴 했으나, JPG나 GIF만큼 사용하는 파일 형식은 아니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파일 형식으로 BMP 파일이 있다. 이 파일은 크기가 매우 큰 파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파일이다. BMP로 저장한 파일은 반드시 JPG 파일 등으로 변환하여 파일 크기를 줄여서 사용해야 된다.

온라인 쇼핑몰에 이미지 파일을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파일 크기에 주의해야 한다. 이미지 파일의 크기가 클 경우에는 웹페이지 로딩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진다. 최근 컴퓨터의 성능이 좋아져 큰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으나, 이를 너무 믿지 말기를 바란다. 포털 사이트의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파일 용량을 제한하는 이유들 중에는 웹페이지 로딩 속도의 문제도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래픽 프로그램으로는 Adobe Photoshop를 들 수 있다. 디지털 사진 이미지의 교정과 보정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포토샵 열린강좌(
http://onlec.net/)를 통해 무료로 포토샵 프로그램 사용법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다.

그래픽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과 이미지 안에 글자를 넣는 방법에 대해서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Adobe 사에서 나온 Illustrator라는 프로그램도 있으나, 이는 직접 아이콘이나 로고, 캐릭터 등과 같은 이미지 파일을 그려서 만드는 프로그램이므로 반드시 배울 필요까지는 없다. 매크로미디어사의 ‘플래시’ 프로그램도 익혀두면 좋은데,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온라인 쇼핑몰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래픽 뷰어 프로그램도 사용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는 ‘알씨’가 대표적이며, 세계적으로는 ‘ACDSEE’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한다. ACDSEE 프로그램 번들 프로그램으로 ACD FotoCanvas가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디지털 이미지 파일의 크기나 이미지 파일 안에 글자를 삽입할 수 있다.

이 외에 많은 그래픽 프로그램들이 있으며 포털 사이트의 공개자료실에서 공짜로(Free 버전), 또는 기능 제한이나 사용 기간 제한 형태로(Trial/Share 버전)으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는 알GIF처럼 몇몇 특정 기능들만을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프로그램도 있다.

굳이 비싼 프로그램을 구입하지 않아도 조금만 노력한다면 쉽게 그래픽 이미지 파일을 수정하고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많다. 이러한 정보는 검색을 통해 정보를 관련 정보를 찾거나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 등을 통해 도움을 청해 해결할 수 있다.

그래픽 이미지 정보 보기 

 


특정 쇼핑몰 사이트에서 이미지 위에 마우스 화살표를 갖다 댄 후,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 메뉴를 정하면 위의 등록정보를 볼 수 있다. 이 곳에서 형식은 파일 포맷을 뜻하며, JPEG 이미지 파일임을 확인할 수 있다. 크기는 264246 바이트임을 알 수 있다(참고로 1024바이트는 1킬로바이트(1KB)가 되고, 1024킬로바이트는 1메가바이트(1MB)가 되며, 1024메가바이트는 1기가바이트(1GB)가 된다. 여기에 나온 JPEG 파일의 크기를 킬로바이트로 환산하면 약 258킬로바이트(258KB)가 된다). 그리고 그래픽 이미지의 크기는 가로 50 픽셀, 세로 1041 픽셀을 표시하고 있다(여기에서 나온 픽셀(Pixel)이라는 단위는 컴퓨터 모니터에서 표시되는 디지털 이미지의 크기 단위이다. 우리가 흔히 컴퓨터 모니터의 해상도를 이야기할 때, 흔히 1024 * 768이라고 하는데, 이는 정확하게 옮기면 가로 1024 픽셀, 세로 768 픽셀이라는 뜻이 된다).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그래픽 파일의 ‘속성’을 확인했을 때에는 위의 등록정보를 볼 수 있다. 여기에서도 파일 형식과 크기를 확인할 수 있다. 연결프로그램은 이 파일을 두 번 클릭했을 때 이 파일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그래픽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이 연결프로그램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ACDSee나 알씨 같은 프로그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