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의 우주/비즈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

지하련 2012. 11. 11. 21:31
Do it!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 - 10점
이태원.최동진 지음/이지스퍼블리싱



Do it!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

이태원, 최동진(지음), 이지스퍼블리싱






 

책을 읽으면서 내내 '웹 사이트 제작'에 대해 고민했다. 내가 얼마 전부터 새로 몸 담은 회사가 '웹 에이전시'이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는 일종의 콘텐츠 기반의 웹 사이트 저작툴(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이다. 그리고 많은 웹에이전시에서 워드프레스 기반의 웹 사이트를 제작하고 있기도 하다. 


웹에이전시에서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제작하는 웹사이트와 이 책에서 설명하는 웹 사이트는 많은 부분 다르지만, 수 년 전이었다면 참 비싸게 만들었을 것을 이젠 조금의 노력만으로도 가능하게 변했다는 것을 새삼스럽게 알게 되었다고 할까. 


솔직하게 말해, 워드프레스가 지향하는 웹사이트의 개념과 웹 에이전시가 고객사의 요청 사항에 따라 만드는 웹 사이트의 개념은 전적으로 다르다. 후자의 경우 복잡한 시스템이 따라붙고 별도의 관리자 화면과 모든 디자인 요소가 고객사의 비즈니스 목적에 최적화된다. 그리고 이를 위해 전문 인력이 몇 달의 공동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거기에 비해 워드프레스는 (상대적으로) 가볍다. 그런데 조금만 신경 쓰면, 비싸게 전문 인력을 활용해 만드는 일반 웹사이트 못지 않은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는 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 더구나 공개 소프트웨어이며, 지금도 전 세계 어딘가에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제작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니 최소한의 비용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해야 하는 이들에게 워드프레스는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어떻게 만들지? 나는 프로그램과는 친하지 않는데 ...'라고 한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나도 책을 펼치기 전까지 워드프레스 설치 가이드 정도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 생각 이상으로 알차다. 





웹호스팅에서부터 검색엔진 최적화, 보안까지 다루고 있는 이 책은 워드프레스를 이미 알고 있는 이들에게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SNS 연동, 멀티미디어 & 카테고리 관리 플러그인, 웹사이트를 고급스럽게 만드는 플로그인 등의 내용은 워드프레스로 웹 사이트를 만들었을 때 어떤 점이 좋은 지를 단 번에 알 수 있게 해준다. 


개발 소스까지 건들어야 하는 부분까지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 초심자도 쉽게 이 책을 보면서 워드프레스의 디테일한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다. 


최근 Social Web이라는 단어가 사용되는데, 그 시작에는 워드프레스와 같은 공개형 저작툴이 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를 통해 많은 이들이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간단하게 말하지만 일종의 블로그툴이라고 할 수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포털에서 제공해주는 블로그와는 전혀 다르다. 다시 말해 설치형 블로그라는 점에서 웹 언어에 익숙하지 않은 개인에겐 다소 까다로울 수 있지만, 이 책은 그 까다로움을 새로운 것을 배우고 만드는 즐거움으로 바꿔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참조해서, 별도의 비즈니스 블로그를 준비 중이다. 그만큼 이 책은 실제적인 가이드로서는 손색이 없다. 



* 리뷰의 목적으로 책을 받았음을 공지합니다. 뭐, 리뷰의 목적으로 받아서 책을 좋게 평가한 건 아니고, 검색엔진 최적화까지 내용에 들어가 있는 걸 보고 만만치 않다는 생각했습니다. 이 책을 시작으로 해서 개인 웹사이트를 만드는 즐거움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 wordpress.com은 로그인 형태의 블로그를 제공합니다. Tistory.com과 같다고 할까요. 이 책에서 설명하는 설치형 블로그 파일은 wordpress.org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