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련의 우주/Jazz Life

비판의 자유, 혹은 메릴 스트립 수상 소감

지하련 2017. 1. 14. 19:08


오래전부터 한국 사회는 망가졌고 시스템은 과거로 돌아가기 시작했다. 나는 그 모습을 보면서 무척 당혹스러웠다. 


다행인지 몰라도, 작년 하반기. JTBC의 용감한 보도, 그 이후 이어진 촛불 집회가 있었다. 

아마 그것마저 없었다면 계속 수렁 속으로 빨려들어갔을 것이다. 


나만 그렇게 느낀 것이 아니라 조금의 식견이 있는 이들은 모두 그렇게 여겼을 것이다. 


힘 있다고 믿었던 정치인들은 권력 앞에 무능력했고(공무원, 검사, 기업인들을 모두 한 통속이 되어 부패해졌고) 

평범한 사람들이 촛불을 들고 거리로 쏟아져 나왔을 때야 비로소 자신들이 무엇을 잘못 하고 있는가를 깨달았다.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 언론들은 정신차리지 못했으며, 학교는 무너졌고 그 곳의 실질적인 리더인 교수들은 가장 추악한 면모를 드러냈다.

(청와대 비서관들은 대부분 교수 출신이고 이대 교수들은, 아, 말을 하지 말자) 

그들은 추악한 권력 앞에 고개 숙였으며 청문회장에 나와서까지 거짓말을 했다. 


한국 사회는 겨우겨우 제 정신을 차릴려고 하는 순간, 미국은 너무 솔직하다 못해 예의없고 무분별해 보이는 이가 대통령이 되었다. 

그리고 매릴 스트립은, 골든 글로브 수상 소감에서 그 무분별한, 미래의 대통령을 향해 우아하게 공격했다. 


우리 사회는 비판하는 자들에게 냉혹하다. 그래서 비판하는 자들끼리 연대하여 줄 세우기를 한다. 그리고 그것이 계파가 되고 파벌이 된다. 

그 순간 비판에도 경계가 생기고 내부의 감시망이 발동하며 스스로 검열하기 시작한다. 


노무현 대통령 시절, 모든 이들에게 비판의 자유를 허용하자, 모든 이들이 대통령을 욕했다. 

보수, 진보 가릴 것 없이 대통령 욕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그리고 그 이후, 어딘론가 대통령 욕하는 사람들이 사라졌다. 비판의 자유를 대신 보이지 않는 검열이 시작된 것이다. 

종편이 시작되고 언론인들도 물갈이가 되었다. 


세상이 얼마나 우스운가 하면, 박근혜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온 몸을 바쳐가며 노력했던 이들이 

지금은 앞장 서서 박근혜 대통령을 공격하느라 여념 없다는 것이다. 


먼저 자신의 잘못을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반성부터 해야 할 판국에. 


메릴 스트립의 수상 영상을 올린다. 짧지만, 꽤 울림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