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조직, 리더십

변화경영을 이끌기 위한 10가지 원칙

지하련 2019. 9. 9. 23:23




가끔 영어로 된 비즈니스 아티클을 읽고 좋다고 여겨진 글을 블로그에 올리려고 하는데, 막상 해보면 쉽지 않다. 영어가 짧기도 하거니와, 이를 다시 한글로 옮기는데 시간이 걸린다. 결국 어느 정도 훈련이 필요한데, 늘 마음만 있을 뿐, 시간은 없다. 간단하게 옮겨놓는다. 

**  


'10 principles of Leading Change Management'는 <<Strategy+Business>> 2014년 여름에 실린 아티클이다. 변화경영(Change Management)에 대한 글이다. 이 글의 서두에서도 언급되듯, 현대의 모든 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해야 한다는 건 당연히 여기고 있다. 따라서 뭔가 위기를 맞이하여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경영’ 자체가 일종의  기본 자세처럼 상시적 활동이라고 할까. 하지만 막상 경영 활동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어느 부분에선 관료화되는 것을 어쩔 수 없다. 그리고 막상 조직이나 구성원을 변화시키려고 보면, 어느 것부터 해야 할 지, 어떤 가치가 중요하다고 말해야 할 지 쉽지 않다는 걸 금세 깨닫게 된다. 이 글은 다소 실천하기 어렵고 교과서적인 원칙을 제시해주고 있긴 하지만, 꽤 읽을 만한 유용한 지침을 알려준다. 


이 글에서 제시하는 10가지 원칙은 아래와 같다. 


1. Lead with the culture  문화로 이끌어라.

2. Start at the top. 위에서부터 시작해야.  

3. Involve every layer. 조직의 모든 계층이 참여하도록 하라.  

4. Make the rational and emotional case together. 이성적, 감성적 케이스 모두 만들어야 된다. 

5. Act your way into new thinking. 당신의 방식을 새로운 생각으로 이끌 수 있도록 행동하라. 

6. Engage, engage, engage. 참여, 참여, 참여시켜라. 

7. Lead outside the lines. 경계선 밖으로 이끌어라. 

8. Leverage formal solutions. 공식적인 솔루션을 활용하라. 

9. Leverage informal solutions. 비공식적인 솔루션을 활용하라.

10. Assess and adapt. 평가하고 수용하라. 


아래는 해당 아티클에 대한 동영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