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랜딩 페이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모든 사람들이 Smart Phone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모바일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출처 : 메트릭스 - 관련기사: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10302094851
하지만 '모바일 랜딩 페이지'의 중요성만큼 마케터의 관심은 그다지 높지 않은 듯 보인다. 그래서 관련 자료를 찾아 몇 가지 포인트를 적어본다.
1. 관련 기술에 의해 랜딩 페이지가 결정된다.
Flash가 되지 않다가 Android OS가 버전업하면서 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Flash file의 용량이 문제가 될 것이다. 저용량의 Flash File만 Smart Phone에 문제 없이 구동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같이 버전업하지 않은 이의 경우에는 아예 Flash가 되지 않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웹표준을 지키면서 모든 기기에서 공통적으로 구현가능한 기술을 적용해야만 한다.
(이 점에서 iPhone의 전략은 간단 명료하다. 하나의 OS에 하나의 Device. Google의 Android가 Device 제조사의 독립성을 제어하려고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2. Pinch and Zoom
Mobile Web은 PC의 Web이 아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로 접근하는 형태가 아니라, 손가락의 움직으로 결정된다.
손가락으로 웹사이트 서핑이 가능한 형태로 Design되어야 한다. PC 모니터 기반의 웹사이트를 간단하게 줄여서 모바일 사이트로 만들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 맞춘 사이즈와 손가락으로 모든 콘텐츠를 제어하고 볼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웹을 만든다는 태도로 임해야 할 것이다.
3. Social Media
스마트폰으로 접근하는 웹사이트에서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은 한정적이 될 수 밖에 없다. 작은 디스플레이로 모든 내용을 다 소개할 수도 없고, 최대한 줄여 핵심적인 내용만을 전달해야 한다.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Comm. Tool이 바로 Social Media이다.
#IndySMB by joeshoe
Mobile Landing Page에 Social Media Contents나 Social Media 링크를 제공해주는 것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의 장점은 즉시적 Comm.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을 증대시킬 수 있다.
간단하게 모바일 랜딩 페이지 Mobile Landing Page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아직 국내에는 모바일 랜딩 페이지에 대한 관심이 낮은 듯하나, 조만간 최적화된 모바일 랜딩 페이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고 이와 관련된 Case Study나 Marketing 효과에 대한 공유가 생길 것이다. 그 때까지 실무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도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