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우주/예술가

'Peter Getting Out of Nick's Pool' by David Hockney 데이빗 호크니

지하련 2006. 6. 2. 10:43

사용자 삽입 이미지


'Peter getting out of Nick's pool'
1966
David Hockney (born 1937)
Acrylic on canvas, 152 x 152cm



Peter Schlesinger. 이 때 나이 19살. 이 당시 데이비드 호크니의 애인(lover). 이 때 호크니의 나이 30대 초반. 원래 피터가 알몸으로 차에 기대고 있는 사진을 보고 이 작품을 그린 것이다. 19살 사내의 알몸을 보면서 호크니는 '아름답다'는 생각을 했을까, 아니면 '사랑스럽다'는 생각을 했을까.

나는 이 작품을 보면서 '아름다웠던 우리 젊은 날의 그 시절, 그 한 때'를 떠올렸는데, 이런 내 생각이 정확한 것인지 잘 모르겠다.

대부분의 이들이 미국의 팝아트의 영향권 아래에 데이비드 호크니를 위치시키는데, 내가 보기엔 팝아트보다는 미국의 대중문화의 영향권 아래 위치시키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팝아트보다 2차 세계 대전 이후의 미국 팝 문화가 주도한 유행들 속에 데이비드 호크니는 그것을 선망의 눈으로 쳐다보았으니 말이다.

팝아티스트들이 대중 문화 그 자체를 대상화시켜 본질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것과는 반대로 데이비드 호크니는 그 대중 문화를 즐기는 첫 번째 세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아, 여하튼 이 작품, 19살 사내의 사랑스러운 누드, 아, 받아들이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