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 슈미트의 미학적 마케팅 - 번 슈미트.알렉스 시몬슨 지음, 인피니트그룹 옮김/김앤김북스 |
미학적 마케팅 Marketing Aesthetics
- 번 슈미트, 알렉스 시몬스, (한상만, 최주리 편역) 한언, 1999.
The Strategy of Brands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터티 구축에 대한 원론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원론적이라고 말한 이유는 이 책이 브랜드 아이덴터티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가져다 주지만,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브랜드 아이덴터티 전략을 세울 수 있으리라고는 기대되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하나의 상품 내지 한 기업의 브랜드 전략은 멋진 브랜드 하나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경쟁력, 기업의 서비스 경쟁력, 경쟁 우위에 의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십 년 사이에 가장 성공적인 기업으로 뽑히는 '스타벅스'를 예로 들어보자.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은 새로운 경험의 제공과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 위에 그것을 적절하게 포지셔닝했기 때문이다. 즉 브랜드 전략을 잘 세우기 위해선 그 전에 상품이나 서비스 전략이 성공적이어야만 한다.
비즈니스의 동향이 제품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판매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단순한 서비스에서 복합적이고 새로운 서비스 제공으로, 그래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변화되고 있고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브랜드'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브랜드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브랜드란 시각 디자인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미적 요소가 어떻게 고객에게 다가가는가 까지 조사해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미적 요소과 고객 관계에 집중해서 브랜드 아이덴터티를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브랜드 아이덴터티에 대한 여러 가지 예들을 등장하고 국내의 경우도 매우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편역자가 국내의 여러 브랜드 전략의 예를 들어놓았다)
이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선 전략적인 브랜드 관리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상품 경쟁력과 서비스 경쟁력이 없는 브랜드는 아무런 쓸모도 없다. 이것부터 먼저 생각하자. 이러한 경쟁력이 갖추어졌을 경우 경쟁사와 차별화된 Value Proposition을 정하고 이를 브랜드화하는 작업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