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e-Commerce

온라인 라이프 스타일의 중요성

지하련 2008. 11. 13. 11:50



2. 온라인 라이프 스타일

1) 온라인 라이프 스타일의 중요성



온라인 라이프 스타일이라는 단어가 낯설지 모르겠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을 준비하면서 시간 날 때마다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바로 온라인 라이프 스타일을 익히는 것이다. 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다른 쇼핑몰과 차별화된 홍보나 마케팅은 바로 여기에서 시작된다. 먼저 K씨의 사례를 보면서 온라인 라이프 스타일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창업 준비보다 중요한 것

K씨는 여성의류 쇼핑몰 운영자다. 1년 넘게 적자를 보다가 이제야 매출이 천천히 오르고 있다고 말하는 K씨는 그러나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확신이 아직 없다. 남대문 시장에서 여성의류 장사만 10년 넘게 해왔지만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서는 초보 중의 초보다.

그는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했다. 중소기업청 또는 시청이나 구청에서 열리는 온라인 창업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신청해서 다니기도 했고, 지인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들을 만나 술도 마시고 조언을 듣기도 했다. 초반에는 온라인 쇼핑몰 매출이 오르지 않는다는 말에, 자본금도 충분히 마련해두었다. 오랫동안 장사를 해온 K씨는 투자 비용에 따라 수익이 오를 것이라는 생각에, 온라인 쇼핑몰 제작도 전문 기업에 의뢰하였다. 전문가들답게 일하는 것도 믿음직스러워 보였고 디자인 수준도 높았다. 그들의 조언에 따라 의류 사진도 전문 사진가에 맡겨 찍게 하였고 의류마다 자세한 설명도 달았다. 야후, 네이버, 엠파스 같은 검색 엔진에 등록하였다. 그리고 기다렸다. 이 정도면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다른 곳과 비교해 높은 가격도 아니었고, 의류의 디자인이나 품질에도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한 번 구입한 고객은 다시 구입할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방문 고객들은 있는데, 구입하는 고객은 드물었다.

그제야 그는 자신이 뭔가 잘못 하고 있구나 하는 것을 깨달았다. 이미 쇼핑몰을 오픈한 지 3달이 지난 후였다.

K씨는 온라인맹

남대문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옷가게를 경영해온 K씨는 온라인쇼핑몰도 성공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믿었다. 옷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으며, 다른 온라인쇼핑몰과 비교해 경쟁력 있는 상품과 가격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그 뿐이었다.

K씨는 온라인 쇼핑몰 준비를 하면서 처음으로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하고 검색엔진을 통해 정보를 찾는 법을 처음 배웠다. 그러나 오직 한 군데 웹사이트에만 회원 가입이 되어있었고, 그것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물건을 어떻게 사는지를 알기 위해 일부러 가입한 것에 불과했다. 미니홈피가 무엇인지, 블로그가 무엇인지 알지 못했다. 다음 까페는 알고 있었으나 가입하여 활동 중인 까페도 없었다.

그는 자신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알지 못했다. 그리고 큰 필요성도 느끼지 못했다. 자신이 팔려고 하는 상품에 대해서 자신이 있었고 오랜 오프라인 장사 경험을 통해 그 상품을 어떻게 팔아야 하는지, 어떤 사람이 자신의 상품을 구입하는지도 잘 알고 있었으므로 온라인 쇼핑몰도 다르지 않을 거라고 믿었던 것이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K씨의 온라인 쇼핑몰은 돈만 잔뜩 들어간 골치덩어리로 변해가고 있었다.

온라인이라는 이름의 시장

시장마다, 가게마다, 상품마다 나름대로의 특징과 규칙이 있다. 이러한 특징과 규칙은 오랜 경험과 지속적인 정보 습득을 통해서만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K씨는 옷 장사에 대해서는 자타가 공인하는 전문가였다. 남대문 시장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고 싼 가격으로 좋은 옷을 어떻게 가지고 오는지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온라인이라는 시장에 대해서는 몰랐다. 오프라인에서 얌전하고 말이 적은 사람이 온라인에서는 수다스러울 수 있다는 사실도 알지 못했다.

자신이 오프라인 시장만 알았지 온라인 시장에 대해서는 모른다는 것을 깨달은 그는 그 다음부터 온라인 사람이 되기로 마음 먹었다. 남대문 가게는 아내에게 맡겨놓고, 아이들에게 조언을 구해가며 웹사이트에 가입하고 까페 정모에도 나가고 미니홈피를 운영하면서 일촌을 맺어나가기 시작했다.

오프라인 시장이 그렇듯 온라인에도 특징과 질서, 규칙이 존재한다. 이것은 단시간에 습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최소 몇 달에서 몇 년이 걸리는 일이다. 똑같은 물건을 구입하더라도 고객이 오프라인에서 보이는 행태와 온라인에서 보이는 행태는 전혀 다르다. 동시에 오프라인에서 고객을 대하는 방식과 온라인에서 고객을 대하는 방식도 다르다. 본질적인 부분은 같을지도 모르나 형식은 판이하다. 오프라인에서는 직접 물건을 볼 수 있으므로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을, 온라인에서는 하나하나 다 설명해주어야 한다. 오프라인에서는 전화나 직접 방문해서 고객 불만을 해결하지만, 온라인에서는 전화와 게시판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온라인 시장에 대해서 얼마나 익숙한가가 당신이 운영하게 될 쇼핑몰의 미래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창업 관련 서적에 나와 있는 대로 한다고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기 전에 먼저 온라인 생활에 익숙한 사람이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