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e-Commerce

아이템과 쇼핑몰

지하련 2008. 11. 16. 22:14


3. 사업 계획

1) 아이템과 쇼핑몰



창의적인 아이템?

사람들은 ‘아이템’을 특정 상품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뭔가 기발한 제품이나 상품을 찾는다. 하지만 이런 인식부터 바꿀 필요가 있다. 실제 ‘아이템’이 의미하는 것은 특정 상품일 수도 있고 서비스일 수도 있고 비즈니스 모델이거나 비즈니스 아이디어일 수도 있다.

온라인에서 만원에 선풍적으로 판매되는 상품을 품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오천 원에 판매할 수 있다면, 이것은 대박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의 ‘아이템’은 그 상품이 아니라, 그 상품을 오천 원이라는 온라인 소매가격을 만드는 비법을 의미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아이템’을 상품으로만 이해해 도매 시장이나 제조업체에서 나온 특정 상품만 찾으려고 한다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온라인 소매 시장에서 차별적 경쟁 우위를 가지고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해나가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렇다면 기발하고 창의적인 아이템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얼마나 있는지 실제 시장 조사를 해보면 금방 알게 된다. 기발한 아이템으로 오픈 초기 신문과 TV에 여러 차례 오르내린 쇼핑몰들이 몇 년 지나지 않아 다 문을 닫았다는 사실을.

반대로 평범한 아이템은 대박을 부른다. 대표적인 경우가 여성 의류다. 의류는 그 속성 상 온라인에서 실패하는 상품으로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반대였다. 의류는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나가 백화점이나 의류 상가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는 상품이었다. 또 입어보고 만져봐야만 그 상품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상품이다. 그런데 이 상품이 온라인 쇼핑몰을 주도하는 상품이 된 것이다.

창의적인 아이템이란 없는 시장을 새로 만드는 것이라기 보다는 이미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아이템을 새롭게 포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없는 시장을 새로 만드는 것은 소규모 온라인 창업자가 도전하기에는 무모한 과제이다. 그만큼 실패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이미 시장이 형성되어 있고 충분한 고객이 있으며 안정적인 상품으로 도전하는 것이 더 낫다.

이런 것도 창의적인 사업 아이템이 될 수 있다. 유명한 아구찜 집 옆에 비슷한 아구찜 집을 열고, 그 집 옆에 아구찜 집을 열어 아구찜 골목으로 변화시켜, 모든 식당이 잘 되게 만드는 것. 창의적인 아이템이란 기존 시장을 얼마나 새롭고 성공적으로 변화시키느냐이지, 기발한 상품을 만들어가 발견해서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는 것이 아니다.


나를 성공으로 이끌 아이템

기발한 아이템은 제외하고 자신의 온라인 쇼핑몰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아이템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이 아이템은 자신에게 익숙하면서 열정적으로 매달리게 할 수 있어야 하면서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의 몇 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만 한다.

자신의 성공 아이템은, 먼저 스스로가 전문가가 될 정도로 흥미를 잃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할 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한다. 심지어 자신이 선택한 아이템에 대해서 관련 자격증을 딸 정도로 애착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자신의 온라인 쇼핑몰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으며, 고객들의 문의사항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고객들에게 새로운 트렌드 방향이나 전문적인 AS를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 온라인 쇼핑몰은 고객들의 신뢰를 쌓을 수 있고 경쟁 쇼핑몰과는 차별화된 입지를 구축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고객 가치(Customer Value)를 실현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아무리 자신이 좋아하고 전문가적 식견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고객이 알아주지 않는다면 절대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다. 그리고 고객에게 무엇을 줄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우리 쇼핑몰은 온라인이든지, 오프라인이든지 이 가격으로 살 수 없음을 강조하면서 가격 이득을 고객에게 제공할 것인지, 다소 높은 가격이지만 품질에서의 고객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그 어떤 비즈니스 아이템도 영원하지 않다는 점이다. 자신이 준비하고 있는 사업 아이템의 수명에 대해 이해하고 늘 쇠퇴기를 염두에 두고 준비해야 한다. 그래야 기존 사업 아이템이 쇠퇴기를 맞게 되더라도 준비해온 다른 사업 아이템으로 그 쇠퇴기를 극복해낼 수 있다. 늘 시장을 주시하고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틈새나 새로운 사업 기회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제품 수명 주기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 아이템인지 검증하는 일이다. 이는 제조와 유통에 대한 깊은 이해가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아이템을 만나기란 참으로 어렵다. 그런 아이템이 아니더라도 상관없다. 온라인 쇼핑몰은 한 두 달 해서 끝낼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해나가면서 이러한 아이템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자신감과 확신이 있다면 충분히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