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e-Commerce

커뮤니티 마케팅

지하련 2008. 12. 5. 10:47



5. 홍보와 마케팅

3) 커뮤니티 마케팅




다음 까페나 네이버 까페, 싸이월드 클럽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와 온라인 쇼핑몰은 어떤 연관 관계가 있을까? 많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들은 주위의 권유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해본다. 2장에서 이미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관리하면서, 온라인 쇼핑몰 운영과 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운영과 관리에 대한 노하우만 있는 것일까?

낚시 용품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안OO씨는 창업 초기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쇼핑몰 안에 커뮤니티를 운영할 생각이었다. 그래서 커뮤니티 메뉴를 만들고 메뉴 아래에 게시판도 여러 개를 두었다. 하지만 커뮤니티 활성화는 쉽지 않았다. 결국 게시판 하나로 통합하고 나머지 게시판을 삭제하였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인터넷 마케팅 관련 기사나 책을 읽다 보면, 온라인 커뮤니티의 중요성에 대한 언급을 곧잘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한 때 온라인 커뮤니티는 필수라고 인식되기도 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킨다는 것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하거니와, 온라인 쇼핑몰이라는 상업적 공간의 한계를 드러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다음이나 네이버 등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커뮤니티를 운영한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먼저 커뮤니티 회원을 구하기 쉽다. 특정 주제나 소재에 대해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이들은 커뮤니티 회원으로 가입시킬 수 있다. 특정 주제나 소재와 관련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상업적인 목적을 최대한 자제하면서 관련 정보를 나누고 정기 모임을 하면서 친목을 도모하면 된다. 이러한 감성적 관계 형성은 자연스럽게 온라인 쇼핑몰 매출에도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상업성이 두드러지지 않게 하기 위한 방식이다. 최근 다음 까페의 경우에는 까페를 통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이에 OO쇼핑몰이라는 이름의 까페도 많아졌다. 실제로 많은 개인사업자가 다음 까페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검색을 할 경우, 까페 검색 리스트만 따로 보여주는 항목이 있다. 가령 다음에서 ‘청바지’로 검색하였을 때, 아래의 리스트가 보인다.

 
 
청바지에 대한 정보는 다양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중에서 까페 글도 검색 결과에 포함되어 나온다. 검색엔진에 등록해야만 자신이 운영하고 온라인 쇼핑몰이 나온다고 생각하겠지만, 까페에 올려놓은 글을 통해서도 검색 결과에 자신의 온라인 쇼핑몰이 나올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까페는 온라인 쇼핑몰의 직/간접 홍보의 장이 되기도 한다.

온라인 쇼핑몰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홍보/마케팅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 관련 까페에 온라인 쇼핑몰 홍보 글을 올리는 것이다. 20대 여성 회원이 많은 커뮤니티 자유게시판에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여성의류 쇼핑몰 광고글을 올리는 것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의 광고 게시물 대부분은 직접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홍보한다. 이런 글은 누가 봐도 광고인 줄 안다. 더구나 어제 새로 가입한 회원의 글이다. 이런 경우에는 바로 게시물이 삭제되고 회원 자격을 잃어버린다. 광고 효과를 누려보기도 전에 봉쇄당한 것이다. 먼저 해당 커뮤니티의 메뉴를 일일이 확인하고 분위기를 봐야 한다. 광고 게시물이 자주 올라오는 커뮤니티의 경우에는 아예 광고나 홍보를 위한 게시판을 따로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커뮤니티에는 이런 게시판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먼저 홍보글이 아닌 다른 글로 회원으로서 인정을 받아야 한다. 회원 수가 많고 조회수가 높은 커뮤니티일수록 이렇게 접근해야 한다. 그 다음은 정보 전달 목적의 글 밑에 자연스럽게 출처를 밝히는 형식이 좋다. 그리고 이러한 글은 한 두 번 정도로 충분하다. 커뮤니티 운영자나 회원들은 커뮤니티에 아무런 기여도 하지 않는 회원이 홍보만 하는 것을 싫어하지만, 열심히 활동하는 회원 중 한 명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은 도리어 반길 일일 수도 있다. 공동 구매나 커뮤니티 행사에 협찬을 해줄 수 있기 때문에.

두 번째로는 커뮤니티 운영자가 되는 방법이다. 커뮤니티 운영자가 되어, 온라인 쇼핑몰 고객이 모으는 방식이다. 상업적 목적이 두드러지는 커뮤니티이지만, 커뮤니티의 콘텐츠가 알차고 필요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커뮤니티 회원으로 가입하게 될 것이다. 또한 커뮤니티 회원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홍보와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그러나 이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한 마케팅은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접근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는 이렇게 접근하지 못한다. 먼저 알려야만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홍보 효과가 가장 큰 글은 홍보인 줄 모르면서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것임을 명심하다. 그리고 이렇게 되었을 때, 고객은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된다.


(참고로, 온라인 홍보/마케팅의 대부분은 '글'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문장'이나 '표현'에 대해서도 조금 민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익히는 방법은 쉽지 않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입니다. 하지만 익혀둔다면 비즈니스의 보이지 않는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간단하게 한 가지만 알려드리면, 여성 잡지에 실린 광고의 카피만 모아보세요. 작은 노트에 그런 카피만 모아두어도 꽤 유용한 글쓰기 팁이 될 것입니다. 서점에는 글쓰기와 관련된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책들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