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파아란 영혼


5. 홍보와 마케팅

9) 제휴(Alliance)


온라인에는 많은 홍보/마케팅 방법이 존재한다. 사람들은 이미 알려져 있는 방법으로 마케팅을 하려고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치 못하다.

창업 초기에는 자금이 늘 부족하기 마련이고, 적은 투자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홍보/마케팅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그리고
이런 홍보/마케팅 방법으로 대표적인 것이 ‘제휴Alliance’를 들 수 있다.

제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기술 협력, 공동 개발, 공동 프로모션 등의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를 떠올리기 쉽지만, 온라인에서 ‘제휴’라고 하면 ‘제휴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을 의미한다.

제휴마케팅은 머천트(Merchant, 광고주)가 어필리에이트(Affiliate)에 광고를 하고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와 물건을 구매하든지, 회원 가입을 할 때에만 광고비를 지급하는 형태의 마케팅 방식을 뜻한다. 다른 온라인 마케팅 방법은 페이지 노출 횟수나 클릭수에 따라 광고비를 지급하는 것에 비해, 이 마케팅 방식은 비즈니스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경우에만 광고비를 지급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제휴마케팅은 기술적인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 제휴마케팅 전문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초기 비용은 무료이나, 월 이용료가 있으며, 실적이 발생할 때마다 실적 비용도 함께 지불해야 한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링크프라이스, 에드키 같은 곳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휴마케팅 이외에, ‘제휴Alliance’라는 단어에 충실한 마케팅 방법을 고민해보는 것도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입장에서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제휴란 두 사업자가 서로의 사업 영역 속에서 일부를 서로 공유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경영 전략을 뜻하는 말이다. 온라인에서 예를 들자면, 타겟 고객이 유사한 20~30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스키 용품 판매 쇼핑몰과 동일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의류/패션 소품 쇼핑몰이 서로 제휴를 맺고 배너를 교환한다거나 공동 이벤트를 펼칠 때, 이를 ‘제휴 관계’로 파악하면 된다. 이러한 제휴는 서로의 목적이 부합하고 공동 이익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때 추진된다. 배너 교환은 일반적인 제휴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또는 상품 매입을 공동으로 하여 매입 협상력을 높이는 것이 하나의 제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제휴는 온라인 쇼핑몰이 안정화되고 비즈니스 네트워크도 어느 정도가 되어야만 추진할 수 있는 것이다.

제휴를 온라인 쇼핑몰에만 국한시켜서는 안 된다. 타겟 고객들이 많이 찾는 웹사이트나 커뮤니티, 또는 오프라인 기업이나 매장도 제휴의 대상으로 고려해야 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휴’를 추진할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은 ‘크로스셀링(Cross Selling)’이라는 개념이다.

‘크로스셀링’이란 어떤 상품의 구매자에게 그 상품 사용과 연관되어 있는 다른 상품을 소개하는 것을 뜻한다. 와이셔츠를 사는 고객에게 타이를 소개하는 행위가 ‘크로스셀링’이다. 이러한 크로스셀링의 예를 무수히 많다. 제휴를 할 때, 이 크로스셀링을 바탕으로 제휴를 추진하는 것은 제휴의 성공률을 높인다(‘업셀링’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는 기존 고객에게 집중하여 고객의 구매액수를 늘리게 하는 방식을 뜻한다. 만 원짜리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집중해 십만 원짜리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 만 원짜리 상품을 구매하는 신규 고객 몇 명을 모으는 것보다 낫다는 생각에서 나온 판매방식이다).

제휴란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다른 이들의 강점을 서로 연결시켜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휴의 범위는 매우 넓고 할 수 있는 활동도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시간이나 비용 등의 자원 투자에 비해 그 효과가 미미하거나 도리어 갈등의 요인이 되기도 함으로 이를 유의해야 할 것이다.

Comment +0

2017년, 책 읽기의 기억

2017년, 책 읽기의 기억 1. 책 읽는 병든, 그러나 고귀한 우리들 책을 읽는 여인(안지오의 소녀) 이탈리아 안지오Anzio에서 나온 그리스 조각 복제본(대리석)으로 기원.....

보들레르의 수첩, 보들레르

보들레르의 수첩 샤를 보들레르(지음), 이건수(옮김), 문학과지성사, 2011년 1846년 산문과 1863년 산문이 함께 실려있고 죽은 후 나온 수첩까지 실린 이 책은 기억해.....

경쟁 우위의 종말The End of Competitive Advantage, 리타 맥그레이스

경쟁 우위의 종말 The End of Competitive Advantage 리타 군터 맥그레이스(지음), 정선양, 김경희(옮김), 경문사 "소니는 스스로 경쟁우위의 함정에.....

단테:세속을 노래한 시인, 에리히 아우어바흐

단테 - 세속을 노래한 시인 에리히 아우어바흐(Erich Auerbach) 지음, 이종인 옮김, 연암서가 좋은 책이다. 간결한 문장으로 핵심을 찌른다. 이종인 선생의 번역도 .....

우리는 모두 식인종이다,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우리는 모두 식인종이다 클로드 레비-스트로스Claude Le'vi-Strauss(지음), 강주헌(옮김), 아르테, 2015 누구나 자신의 관습에 속하지 않은 것을 야만적인 것.....

요즘 근황과 스트라다 로스터스 STRADA ROASTERS

안경을 바꿔야 할 시기가 지났다. 나를, 우리를 번거롭게 하는 모든 것들은 우리의 예상보다 빨리 도착해 신경쓰이게 한다. 글자가 흐릿해지는 만큼 새 책이 쌓이고 잠이 줄어드는 .....

반듯이 누워

반듯이 누워 밑에서 올라오는 열기와 얇게 흔들리는 콘크리트 건물의 건조함에 묻혀 아주 짧게 내 삶을 되새기며 슬퍼한다. 이름 모를 바람이 들어와 잠시 내 몸 위에 살짝 앉았다.....

어느 일요일

봄, 바람은 사무실 안으로도, 내 마음으로도, 그대 가슴으로도 밀려들지 않는다. 늘, 그렇듯, 우리에게 싱그러운 바람은 비켜나간다. 그렇게 청춘은 지나갔고 노년은 음울한 기운.....

롱기누스의 숭고미 이론, 롱기누스
롱기누스의 숭고미 이론, 롱기누스
유혹에 대하여, 장 보드리야르
혁신은 천 개의 가닥으로 이어져있다, 론 애드너
미래의 속도No Ordinary Disruption, 리처드 돕스, 제임스 매니카, 조나단 워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