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e-Commerce

웹사이트 순위와 매출

지하련 2009. 1. 17. 10:26


5. 홍보와 마케팅

10) 웹사이트 순위와 매출


가끔 뉴스를 보다 보면, 인터넷 포털 사이트 순위 같은 것을 볼 수 있다. 네이버가 어떻고, 다음이 어떻고 하는 뉴스를 보면서 우리는 인터넷 사이트 순위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다 아는 내용이다. 온라인 쇼핑몰에도 이러한 순위가 있다. 그리고 이를 조사하고 발표하는 기업들도 있다. 그런데 이 순위는 웹사이트 방문자 수와 같이 수치화할 수 있는 자료들을 바탕으로 매겨진다. 여기에서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한 매출이나 순익 따위는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순위가 높아도 매출이 낮을 수도 있고 아예 순위에 나오지 않더라도 높은 매출과 순익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초기에는 이것도 해봐야 될 것 같고 저것도 해봐야 될 것 같다. 심지어는 약간 전문적인 단어들을 사용하면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모든 사람들이 다 전문가처럼 보일 것이다. 여기에 현혹되면 안 된다.

포털사이트의 카페나 클럽을 반드시 운영해야 하는 이유는 쇼핑몰의 직접적인 매출 상승과 바로 연결되기 때문이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의 진짜 가치가 무엇인지를 가장 빨리,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까페에 빗대어 설명하면 이렇다. 100명의 회원을 가진 까페와 10,000명의 회원을 가진 까페가 있다. 전자의 까페는 100명의 회원 거의 대부분이 일주일에 하나 정도의 글을 올리고 거의 매일 와서 리플을 달고 이야기를 나눈다. 하지만 후자의 까페는 10,000명의 회원이 있지만, 글을 올리는 사람은 몇 백 명 수준이고 이마저도 스스로 작성해서 올리는 사람은 수십 명에 지나지 않을 뿐이고, 나머지는 다 어딘가에서 스크랩을 해온 글들이다. 어느 까페가 미래가 있을까? 답은 뻔하다.

쇼핑몰도 마찬가지다. 하루에 수천 명의 사이트가 방문하지만 매출이 높지 않은 쇼핑몰이 있는가 하면, 얼마 되지 않은 방문자들이지만 방문자들 대부분이 매출이 일으키는 쇼핑몰도 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초기 홍보나 마케팅 투자에 대한 많은 유혹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진정 온라인 쇼핑몰을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그 가치를 고객이 어떻게 하면 알아줄 수 있는가를 운영자가 아닌 고객 입장에서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한 명 고객의 감동이 수십 명, 수백 명의 고객으로 바로 이어지는 곳이 바로 온라인 세계다.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하고 난 뒤 유독 자주 오는 전화가 있다. 온라인 홍보/마케팅 에이전시들의 영업 전화다. 온라인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하던 차에 이들의 전화는 귀에 솔깃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대부분 전화로 이야기하던 것만큼 기대했던 효과를 거두기 어렵고, 어떤 경우에는 돈만 쓰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전화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마케팅/홍보 효과가 높다면, 왜 굳이 전화까지 걸어가면서 영업을 하겠는가. 이런 전화를 받더라도 현혹되지 않는 편이 좋다. 그런 방법 이외에도 온라인 쇼핑몰을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은 온라인 세상에 널려있다.

------------------

이전에 작성된 초고를 보니, 부족한 부분이 많아 덧붙입니다.

웹사이트 순위는 '페이지뷰'로 매깁니다. 그리고 '일일페이지뷰'와 '매출액'은 일정한 비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즉 '일일페이지뷰'가 높을수록 '매출액'도 높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나, 이는 예외적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먼저 '일일페이지뷰'를 높이는 전략을 필요합니다.

하지만 인위적으로 '일일페이지뷰'를 높이는 방법은 너무 많습니다. 쇼핑몰 운영자들이나 웹사이트 운영자들이 고민해야 될 부분은 여기입니다. 인위적으로 일일페이지뷰를 높이는 것과, 이렇게 올라간 수치를 매출액(혹은 수익)과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제가 온라인 홍보/마케팅 에이전시에 대해서 다소 부정적으로 표현한 이유는 - 실은 그들이 쇼핑몰의 매출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 쇼핑몰 운영자들 대부분이 '일일페이지뷰'의 증가를 매출의 증가로 연결시킬 수 있는 전략이나 실행 방법에 대한 노하우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표현해서, 온라인 홍보/마케팅 에이전시를 통해 '일일페이지뷰'를 높이는 것은 (어쩌면 제법 큰) 돈만 투자한다면 가능한 일이지만, 이것이 곧바로 '매출 증가'로 연결된다는 환상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일정한 비례 관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먼저 일정 기간 이상 '일일페이지뷰'와 '매출액'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타를 얻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에이전시를 통하기 보다는 운영자 스스로 쇼핑몰에 다양한 이벤트를 한 번 실행하기도 하고 회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거나 SMS를 보내는 방식으로 '일일페이지뷰'를 높이는 식의, 아마 제가 생각하지 못하는 아주 많은 방법들이 있을 것입니다(특히 Web 2.0 시대에는).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일일페이지뷰'와 '매출액'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일일페이지뷰'이 증가할수록, '매출액'이 증가할 수 있는 쇼핑몰의 분위기나 환경(서비스/상품으로 구성된)을 구성해야할 것입니다.

제가 적긴 했지만, 말은 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는 매우 어렵고 까다로운 과정인데 말이죠. 하지만 조금만 노력한다면 분명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일페이지뷰'와 같은 로그 분석은 다음 인사이드나  구글 애널리스틱스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풋터(footer) 부분에 스크립트만 넣으면 끝나고 매일매일 웹사이트의 로그 분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분석에 대해선 제가 다음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