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의 우주/문학

마흔에 읽는 손자병법, 강상구

지하련 2011. 9. 26. 12:56

마흔에 읽는 손자병법 - 10점
강상구 지음/흐름출판


마흔에 읽는 손자병법
강상구 (지음), 흐름출판



출판사 담당자에게 이 책을 받지 않았다면, 나는 이 책을 읽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다 읽고 난 다음, 바로 서평을 쓰지 못했다. 쓰지 못한 이유는 ‘부끄러움’ 때문이었다. 이제 내 나이도 마흔이다. ‘마흔에 읽는 손자병법’이라는 책 제목도, 마흔에 꺼낸 ‘손자병법’에 대한 저자의 머리말도, 나를 한없이 부끄럽게 했다.

<<손자병법 孫子兵法>>을 처음 읽은 건 20대를 마치고 30대를 준비할 때였다. 패기만만하고, 세상이 다 내 것처럼 보이던 그때, 내게 <<손자병법>>은 ‘싸움의 기술’이었고 '승리의 비법‘이었다.
‘싸움은 속임수다’(兵者詭道병자궤도),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게 진정 이기는 것이다’(不戰而屈人之兵 善之善者也 부전이굴이지병 선지선자야) 같은 단편적인 문장들이 마치 마법사의 주문처럼 나를 매료시켰다.
(중략)
<<손자병법>>을 다시 꺼낸 건 나이 마흔을 맞이하면서였다. 나이가 들면서 세상은 예전보다 훨씬 커졌고 나는 부쩍 작아져 있었다. 사회에서의 지위는 높아졌지만 말은 조심스러워졌다. 어릴 적 그토록 쉽게 거부했던 또는 당당하게 논쟁을 벌였던 상사의 지시에 더 이상 토달지 않게 됐고, 후배들에게 지시보다는 부탁을 하게 됐다. 마침 입사 이래 처음으로 내근을 경험하면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천천히 읽어나간 <<손자병법>>의 느낌은 10여년 전과는 사뭇 달랐다. 톡톡 튀는 경구가 아니라 책 전체를 관통하는 철학이 비로소 보였다.
- 머리말 ‘손자병법, 비겁의 철학’ 중에서



손자병법, 마지막으로 손에 들었던 적이 언제였던가. 기억나지 않는다. 동양고전을 읽지 않았던 내 독서 태도 탓이다. 그렇다면 다른 것이라도? 그런데 저자는 바쁜 직장생활을 하면서 손자병법을 읽었고 자신의 시각으로 손자병법에 대한 책 한 권을 써 세상에 내보였다. 나는 무엇을 하고 있었던 것일까.

이 책은 솔직하다. 손자병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다양한 예시를 제공하여 손자병법 원문의 의미를 풍성하게 만들고 있다. 그리고 그는 손자병법을 읽어나가는 자신의 모습을 행간 사이사이에 드러낸다. 스스로를 위해 이 책을 쓴 것이다. 그리고 그는 이 책을 써가면서 스스로를 돌아보았을 것이다. 그래서 ‘손자병법’을 ‘비겁의 철학’으로 해석할 수 있었던 것이다.

무시무시한 살육이 자행되는 전쟁이 일어나지 않지만,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보이지 않는 무수한 전투를 치르고 있다. 그 속에서 우리는 연전연패한다. 그렇게 살아, 목숨을 이어가고 있다. 어느새 나이 마흔이 되고 손자병법을 손에 들었지만, 어디서 전투가 일어나고 어디에서 상처 입는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보이지 않는 적들로 둘러싸여 그 어떤 움직임도, 그 어떤 소리도 파악하지 못한 채 그저 하루하루 분투할 뿐이다.

‘마흔에 읽는 손자병법’은 우리 짧은 인생의 은유이면서 삶의 지침이며 변명처럼 읽히다. 읽어가며 무수한 밑줄을 그었지만, 이 짧은 서평에 인용하지 못했다. 부끄러웠기 때문이었다. 부끄럽지 않기 위해 손자병법을 다시 읽을 생각이다. 그 위로 내 삶을 올려볼까 한다. 가정에서, 회사에서, 다른 일상에서 내 삶의 태도, 언행을 다시 되새기면서 전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 서평을 읽을 이에게, 이 가을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을 바라보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자신의 행동이나 태도를 조금이나마 반성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지도. (어쩌면 내 나이가 마흔이 되기 때문은 아닐까 싶기도 하다)

목차는 아래와 같다. 목차에서 느끼는 것과 달리, 책은 딱딱하지 않고 많은 예시로 쉽게 읽을 수 있다.

목차

1. 始計 시계 - 전쟁이란 무엇인가
2. 作戰 작전 - 전쟁, 오래 끌면 헛장사다
3. 謨攻 모공 -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게 진정한 승리다
4. 軍形 군형 - 이기는 싸움만 한다
5. 兵勢 병세 - 계란으로 바위치기? 바위로 계란치기!
6. 虛實 허실 - 선택과 집중
7. 軍爭 군쟁 - 지름길은 없다
8. 九變 구변 - 장수의 조건
9. 行軍 행군 - 본질은 숨어있다
10. 地形 지형 - 패전의 이유
11. 九地 구지 - 본심을 들키면 진다
12. 火攻 화공 - 얻는 게 없으면 나서지 않는다
13. 用間 용간 - 아는 게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