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의 우주/비즈

AI전쟁, 하정우, 한상기(지음)

지하련 2024. 4. 6. 16:33

 

 

AI전쟁 - 글로벌 인공지능 시대 한국의 미래

하정우, 한상기(지음), 한빛비즈 

 

 

"인공지능은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 배우는 방식, 여행하는 방식, 건강관리를 받는 방식, 서로 소통하는 방식을 바꿀 것이다. 산업 전체가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다. 기업들은 인공지능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차별화될 것" - 빌 게이츠 (17쪽) 

 

매우 시의적절한 시기에 나온 책이다. 또한 대담이라는 형태는 인공지능을 둘러싼 궁금증을 쉽게 이해하게 해준다. 한상기 박사님은 내가 주니어 시절 많은 것들을 알게 해주신 분이기도 하다. 한국 인공지능 연구 1세대이기도 하며, 현재에도 산업 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계시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특정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한 적은 최근에 거의 없었는데, 최근 인공지능과 관련된 논문들과 관련 책들을 읽기 시작했다. 인공지능은 그만큼 파괴적으로 우리의 비즈니스를, 사회를, 일상을 바꾸게 될 것이다. LLM(거대언어모델)이 그 시작으로 해서 다양한 분야로 이어질 것이다. 

 

그런데 산업이나 제조업에 인공 지능 기술을 결합해서 시너지를 높이는 융합 기술은 간단치 않습니다. 제조 현장에는 수많은 센서 데이터들이 있는데, 이건 사람 언어와 상대적으로 연관성이 약하다 보니 초거대 언어모델에 녹아져 있는 능력과 지식의 이점을 살리기가 힘듭니다. 나중에 언어와 비언어데이터 사이의 완전한 연결이 생겨서 산업계 인공지능 쪽에서도 지금보다 훨씬 잘되는 모델들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48쪽)

 

이 책은 인공지능이 궁금한 사람들에게 입문서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인공지능의 현재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즉 인간의 언어로 대응될 수 있는 어떤 것들이 대상이라는 점, 그래서 현재 우리를 놀라게 하는 인공지능들은 대부분 chat 기반이라는 점. 그리고 언어와 연결된 이미지들에 대한 생성 등이 가능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인공지능 역량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도 이 책의 장점들 중 하나다.

 

인공지능이 궁금한 이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