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온라인 라이프 스타일
2) 고객들이 있는 온라인 세상
온라인 쇼핑몰의 고객이 있는 곳은 온라인 세계 속이다. 그런데 온라인 세계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온라인 쇼핑몰에서 성공을 거두기를 바란다면, 이는 매우 안이한 생각이다. 실제 게시판 글쓰기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뛰어들어 돈만 날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나름대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 교육도 받았다고 하더라도 마찬가지다. 온라인 세계 속의 고객이 어떤 소비 패턴을 보이는지, 상품을 구매할 때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쇼핑몰 운영자는 온라인 고객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해야 되는지 온라인 쇼핑몰 창업 교육을 듣는다고 해서 다 알게 된다면 얼마나 좋은 일일까?
먼저 온라인 세계에 익숙해지고 온라인 고객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온라인에 어떻게 고객을 만나고 어떻게 대응하고 어떻게 해야 그들은 온라인 쇼핑몰의 충성스러운 고객으로, 편한 친구로, 쇼핑몰의 팬으로 만들 수 있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온라인 세계에서 살아가는 네티즌들의 삶의 방식, 생활 방식인 온라인 라이프스타일을 알아야 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온라인 라이프 스타일은 끊임없이 배우고 익혀야 하는 것이다. 끊임없이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가 나오고 기존 서비스가 업데이트되고, 이런 와중에 온라인 트렌드도 계속 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트렌드에 맞추어 쇼핑몰 서비스에 변화를 주고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게시판의 기능도 포함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온라인 라이프 스타일을 어떻게 익히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 운영과 결부시킬 수 있을까? 이제부터 하나하나씩 알아가 보자.
세컨드 라이프 Second Life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서비스가 하나 있다. 일종의 온라인 세계 서비스로, 그 온라인 세계 속에 입주해, 직업을 가지고 사람을 사귀고 장사를 할 수 있다. 쉽게 이야기해 오프라인 일상 생활을 그대로 온라인에서도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몇 년 전 이와 비슷한 Actual World라는 서비스가 있었으나, 당시 온라인 환경이나 PC 환경이 뒷받침되지 못해 문을 닫고 말았는데, 이번에 유행하는 Second Life의 경우에는 이미 전세계 많은 수의 사람들이 가입하여 생활하고 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이 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네트워크 장비로 유명한 시스코 시스템즈(Cisco Systems)는 이 곳에서 홈네트워킹과 관련된 컨퍼런스를 열기도 했다.
Second Life 서비스 모습 - 시스코시스템즈의 컨퍼런스 장면. 연사가 청중들을 향해 이야기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온라인 상에서 가상의 결혼식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렇게 가상 결혼식을 올리는 커플이 꽤 있다.
3D로 구현된다는 점에서 한국의 온라인 게임과 유사한 모습이지만,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일상 생활을 한다는 점에서 온라인 게임과는 전혀 다른 서비스이다. 이렇게 보면 재미가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할 지 모르겠지만, 이 곳에서는 가상의 화폐 단위가 있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을 가질 수 있으며, 집 안의 인테리어도 꾸밀 수 있고 부동산을 사고 팔 수도 있고 댄스 파티에 갈 수도 있다. 아마 미국의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은 Second Life 속에서 어떻게 자신의 상품을 판매할 가게를 운영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을 것이다. 온라인 세계는 벌써 이 정도까지 진화되어 있고 사람들은 여기에 빠져들고 있다.
이제 온라인 라이프 스타일을 오프라인의 연장으로 파악하는 소극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전혀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러면 그럴수록 남과 다른, 차별화된 홍보나 마케팅 방식을 찾아낼 수 있으며 상품을 보여주는 색다른 방식도 기획할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라이프 스타일을 익히면 온라인 세계의 특성을 있는 그대로 파악할 수 있고 온라인 어느 곳에 자신이 운영할 쇼핑몰 고객들이 모여 있으며, 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소재는 무엇인가를 다른 사람들보다 빨리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에서 고객과 어떻게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지, 고객과 어떻게 하면 빨리 친해질 수 있는지도 알게 된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도 파악할 수 있으며, 각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나 커뮤니티의 성격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경험만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신만의 고유한 온라인 경쟁력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 초기의 홍보/마케팅 활동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세컨드라이프 한국판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았고 한국에서 서비스 성공의 가능성도 매우 낮아 보인다. 하지만 온라인 세계는 의외로 넒고 다양한 일들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 세계에서 성공하는 것은 어쩌면 의외로 단순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는 얼마나 온라인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가가 중요하다)
온라인 세계에 익숙한 사람은 홍보 방식부터 다르다
우선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 어느 웹사이트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럴 때 알아두면 좋은 사이트가 랭키닷컴(www.rankey.com)이다. 이 사이트는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집계해서 순위를 발표하는 사이트이다. 이 사이트에서 국내 웹사이트의 전체 순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위는 단연코 네이버(www.naver.com)이다. 그 다음이 다음(www.daum.net)이다. 위 순위에 나온 사이트들 중 포털 사이트에는 무조건 회원 가입을 해야 하고 그 곳에서 활동해야 한다. 이를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1. 네이버(www.naver.com)
2. 다음(www.daum.net)
3. 네이트(www.nate.com)
4. 싸이월드(www.cyworld.com)
5. 야후코리아(www.yahoo.co.kr)
6. 엠파스(www.empas.com)
7. 세이클럽(www.sayclub.com)
8. 파란닷컴(www.paran.com)
이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고 이들 사이트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알아두면 좋다. 그리고 다른 쇼핑몰 운영자는 모르는 홍보 공간을 발견할 수도 있다. 네이버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에게 가장 중요한 포털 사이트들 중 한 곳이다. 특히 네이버 지식in 서비스는 직간접적으로 운영 중인 온라인 쇼핑몰을 소개하기에 좋다. 간단하게 온라인 홍보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사례를 살펴보자.
네이버 지식iN 검색에서 ‘구제 청바지 만드는 법’로 검색하였을 때 찾을 수 있는 컨텐츠 페이지이다. 하나는 지식iN에 올라온 네티즌의 질문에 답변을 해놓은 것과, 하나는 지식iN 내의 ‘오픈사전’에 올린 노하우 정보이다. 답변으로 올라온 글들 중에 눈에 띄는 글 하나는 상세하게 구제 청바지 만드는 법을 적어놓고 맨 밑에 출처를 남긴 글이다. 구제 청바지 쇼핑몰 주소가 적힌 이 글을 읽고 누구도 쇼핑몰 홍보 글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게시물을 올린 사람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이 글을 찾는 사람은 대부분 구제 청바지에 관심 높은 잠재 고객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들 대부분은 무심코 링크된 주소를 클릭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구제 청바지 쇼핑몰 사이트가 나오고, 이 때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으면 찜 해두었다가 구입하게 될 것이다. 오픈사전에 올라간 노하우 정보는 글을 읽은 사람만 17,540명에 이른다. 이 수는 지금쯤 더 늘어났을 것이다. 구제 청바지에 관심 있는 만 명 넘는 사람이 이 게시물을 읽었다고 생각해보라. 중복해서 읽은 사람들까지 고려하더라도 어마어마한 사람들에게 읽힌 것이다. 이 글의 홍보 효과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보면 어떨까. 이젠 이미 지식iN 홍보에 대해선 알만한 사람은 다 알고 있고 네이버 측에서도 무분별한 쇼핑몰 홍보 때문에 글을 삭제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세계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이 곳에서 어떻게 홍보하면 되는지 잘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