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hinking/조직, 리더십

전문가의 특징 - 카네기 연구소

지하련 2008. 12. 28. 17:33


서가에 책을 넣기 전에 기억해 둘만한 내용을 노트해 둔다. 데일 카네기 연구소에서 전문가(Professional)의 특징을 7가지로 정리했다고 한다.


1. 변화를 선도하는 사고 능력 (forward thinking)

   변화를 따라가는 사람들이 있다. 하긴 변화를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벅찬 현대다. 그러나 이런 세상 속에서도 변화를 선도하는 사람들이 있다.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깊이 생각해볼 문제다.

2. 관계지향적 (relationship-oriented)

  
인맥이 중요하다. 이는 학연, 지연, 혈연 같이 폐쇄적인 개념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이를 넘어선 상위의 개념으로서 사람들 간의 관계를 소중하게 여겨며, 사람들과의 관계가 가지는 가치를 알며, 그렇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연, 지연, 혈연과 무관하게 자신과 관계된 사람들을 소중히 여겨는 것, 그것이 바로 전문가다.

3. 서비스에 초점을 (service-focused)

 
   완벽에 가까운 서비스 마인드. 최선의 서비스를 사람들에게 제공해주겠다는 각오와 실행력이 필요하다.

4. 기술 발전에 민감 (technology-literate)

  
자신의 비즈니스와 관계된 새로운 기술 이해와 습득에 빨라야 한다.

5. 가치 창출 (value-driven) 

 
 보다 큰 가치 - 유형의 가치, 무형의 가치 - 에 민감해져야 한다. 그리고 하나의 행동(실행)은 반드시 가치를 창출해야만 된다.

6. 팀으로 일한다 (team-driven)

 
혼자서 할 수 있는 종류의 일도 있다. 하지만 현대 비즈니스에서는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전문가가 되려면 협업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며, 팀 단위로 일할 수 있는 마인드셋부터 먼저 가져야 한다.

7. 성과를 창출하는 리더십 (leadership skill) 

 
타인들을 이끌며,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고 탁월한 실행력을 가질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위 내용은 아래 '개인브랜드 성공전략'(신병철 지음, 살림)에 인용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내가 간단하게 정리한 것이다. 위의 7가지를 바탕으로 데일 카네기 연구소(Dale Carnegie Training)는 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운영하고 있다.

아래 책에 대해서도 몇 마디 덧붙이자면, 어느 면에서는 꽤 유용하다고 할 수 있으나, 그렇게 재미있게 읽히지는 않았다. 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틀을 개인에게 적용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따라서 이런 책보다는 먼저 개인의 역량을 먼저 키울 수 있는 종류의 책을 읽고 실천해야 한다. 즉 '개인'이라는 product/service가 좋아야 브랜딩(branding)을 할 수 있지, '개인'이 아무런 경쟁 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가지지 못한 상태에서의 접근은 아무런 소용도 없다는 것이다.



개인 브랜드 성공 전략 - 6점
신병철 지음/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