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의 우주/예술

사이방가르드 - 개입의 예술, 저항의 미디어, 이광석

지하련 2011. 5. 14. 10:42



사이방가르드 - 개입의 예술, 저항의 미디어
이광석 지음
안그라픽스


‘사이방가르드: 개입의 예술, 저항의 미디어’라는 책 제목과 부제에서도 드러나듯, 이 땅의 고민들을 반영하고 담아내려는 사이버 시대의 아방가르드적 행동주의의 흐름과 예술, 미디어 저항과 실천의 다양한 작업들에 주목한다. 책에서 소개되는 아방가르드 예술군의 사회 참여 방식을 보면서, 독자 여러분들은 현실의 야만에 반응하는 나름의 ‘싸움의 기술’을 터득하기 바란다. - 14쪽


작년 모 잡지의 원고 청탁으로 관련 자료를 찾다가 이 책을 알게 되었다. 미술 분야의 일을 간간히 하지만, 최신 정보와는 다소 동떨어진 일상을 살아가는 탓에 이런 류의 책을 소개받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책은 신선했다. 문장과 구성 방식, 그리고 소개되는 예술가들마저도. 이 책에서 설명하는 다수의 예술가들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 책 속에서 마주하게 되었을 때는 더욱 흥미로웠다.

이 책은 저의 말대로 사이버 공간 속에서 현실적인 메시지와 실천을 하고 있는 예술과 그런 예술가, 예술그룹에 대한 소개서이다. 저자의 문장이 다소 직설적이지만, 이마저도 글쓰기 전략의 의도로 여겨질 정도이며, 이 책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그렇게 독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소개된 예술가들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리뷰를 작성하려고 몇 달 전부터 책 위에 이 책이 놓여있었지만, 그럴 시간적 여유를 가지지 못했다. 그리고 결국 이렇게 리뷰를 올린다. 미디어 아트와 예술적 실천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은 무척 흥미진진할 것이다. 또한 사이버 공간에 대해 관심있는 독자에게도 이 책은 재미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대중서라기보다는 전문서적이며, 책의 목적이나 읽기를 원하는 독자도 분명하다. 이렇게 적고 보니, 반대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이 책이 씌여지고 편집되고 구성되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함이 생기기도 한다. 그렇지 않다고 해서 책의 신선함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니, 관심있는 독자들은 한 번 정도 읽어봄직 하다. 단, 책을 고르기 전 목차는 확인해보도록~.


사이방가르드 - 8점
이광석 지음/안그라픽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