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의 우주/문학

사로잡힌 영혼, 라니츠키

지하련 2002. 11. 4. 00:02
사로잡힌 영혼 - 8점
마르셀 라이히-라니츠키 지음, 서유정 외 옮김/도서출판빗살무늬




마르셀 라이히-라니츠키, <사로잡힌 영혼>, 빗살무늬



재미있게 읽었지만,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많다. 그것은 라니츠카가 생각하는 문학이나 예술과 내가 생각하는 그것들과 많은 부분에서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작가들을 자기애에 가득찬 인물로 매우 공격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자기중심적이거나 자기애에 대한 판단이나 간략한 상황 설명만 있을 뿐, 깊은 분석은 없다. 분명 수긍할 만한 구석이 있기는 하지만 그냥 자기 생각나는 대로 서술했을 뿐이다. 자기 느낌대로.

라니츠키의 문학에 대한 사랑은 무척 감동적인 구석이 있기는 하지만 현대 작가나 예술가들이 고민하고 방황하는 것에 대한 아무런 통찰도 없어 보인다. 그는 삶과 유리된, 세계와 유리된, 그렇게 자족적으로 구성된 문학의 세계를 읊고 싶은 것이지, 문학이 반영하고 있는 하나의 삶이나 그 삶이 처해있는 현실 세계에 대해선 아무런 관심도 없어 보인다.

그는 교묘하게 자신의 권위를 내세우면서 자신의 평가를 누군가에게 알리는 데 있어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간결하면서 정곡을 찌르는 말. 라니츠키를 돋보이게 하는 부분이다. 이 책에서 그러한 그의 능력은 유감없이 발휘되고 있다. 하지만 라니츠키에게 문학은 구원이었겠지만, 현대의 예술은 ‘예술은 그 누구도 구원할 수 없다’는 것이 주요한 테마들 중 하나이다. 고작 자기변명이나 자기 합리화에 불과하다고. 그리고 그것마저도 폭로해버리고 있는데.

분명 이 책은 쉽게 읽히고 그러면서 저자는 글의 중심을 잃지 않는다는데 큰 미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가 생각하는 문학이나 비평은 나에게 있어 아주 오래된 고전 문학을 읽는 듯한 느낌을 가져다주었을 뿐이다. (이것만으로도 이 책은 읽을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이 정도로 열성적이며 대중적인 비평가를 우리 문학은 가지고 있지 못하니. 그것이 안타까울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