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쇼핑몰 만들기
4) 온라인 쇼핑몰 구축
실제 구축 프로세스 이해
일반적인 웹사이트 구축 프로세스는 위와 같다.
이러한 구축 프로세스는 다른 사업 전략이나 마케팅 전략 수립 프로세스와 유사하다. 이는 웹사이트가 일종의 비즈니스 전략 실행의 플랫폼이면서 마케팅 플랫폼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웹사이트는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이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복합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에는 상품 홍보, 판매, 고객 응대, 결재와 배송 정보까지 한 곳에서 이루어진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싼 가격에 가져다 놓고 팔아도 온라인 쇼핑몰의 각 구성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쇼핑몰의 미래는 밝지 않다. 그러므로 이러한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고 난 뒤, 온라인 쇼핑몰을 구성하고 운영한다면 많은 부분에서 고객 만족이나 고객 감동을 실현할 수 있다.
먼저 마케팅 관점에서의 온라인 쇼핑몰 기획이 필요하다. 오픈 하려는 온라인 쇼핑몰의 주요 타깃 고객이 누구인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있어야 한다. 20대 여성, 혹은 30대 남성 정도의 구분으로는 부족하다. ‘20대 직장 여성이면서 자기 주장이 강하면서 직장에서 인정받고 싶어하는 스타일’로 뽑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고객 정의는 자세할수록 좋다. 그럴수록 웹사이트 구축 전략이 보다 정확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 요구되는 것이 온라인 쇼핑몰의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점이다. 많은 상품들 중에서 고를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쇼핑몰도 있고, 상품의 수는 적지만 고객이 원하는 상품들만 모아 판매하고자 할 수도 있다. 또는 전문 상품이라 상품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많은 상품들을 빨리, 편하게 둘러보고 고를 수 있도록 하거나, 많지는 않지만 각 상품들에 대해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하거나, 상품 정보뿐만 아니라 상품과 관련된 전문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신뢰를 높일 수도 있다.
이렇듯 온라인 쇼핑몰을 어떻게, 어떤 목적으로 운영할 것이냐에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의 기획은 많이 달라질 수 있다.
이렇게 고객과 목적을 정의 내린 후에는 구체적인 디자인 컨셉과 서비스를 기획해야 한다. 상품 정보와 관련된 웹서비스 구성은 최근 거의 표준화되어 있다. 따라서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은 디자인 컨셉과 게시판의 수와 목적이다. 그리고 메인 페이지에 노출되어야 하는 정보에 대해서도 신경 써야 한다. 하지만 이 경우도 경쟁 쇼핑몰 벤치마킹을 통해 쉽게 정의 내릴 수 있다. 입금 안내나 배송 조회 등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알고 싶어하는 정보는 반드시 메인 페이지에 있어야 한다.
온라인 쇼핑몰 구축
온라인 쇼핑몰 구축 방법에는 크게 네 가지 정도가 있다.
직접 구축하는 방법이 있다. 웹디자이너나 관련 전문가가 직접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비전문가가 학원을 다니며 배워서 직접 구축할 수도 있으나, 권할 만한 방법은 아니다. 직접 구축했다고 해서 온라인 쇼핑몰이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두 번째는 웹사이트 구축 전문 에이전시에서 구축을 하고 외부 업체에서 웹호스팅을 받는 방식이다. 다소 비용이 들어가지만, 웹사이트 구축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다. 하지만 웹에이전시마다 결과물의 격차가 있으며 비용도 많은 차이가 있다. 큰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한다면 이 방식이 좋으나, 구축 비용이나 쇼핑몰의 운영/유지를 위해서는 별도의 팀을 꾸려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세 번째로는 EC 호스팅 업체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EC 호스팅 업체를 이용할 경우 기 구축되어 있는 솔루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의 도입이나 온라인 쇼핑몰의 대규모 리뉴얼이 어렵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상품 판매와 관련된 기능은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리뉴얼을 할 경우에는 디자인 중심의 리뉴얼이 이루어진다. 되도록이면 최근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EC 호스팅 업체에서 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EC 호스팅 업체를 이용하고 디자인만 따로 의뢰하는 방식이다. EC 호스팅 업체에서도 디자인 스킨을 제공해주지만, 아쉬운 점이 다소 있다. 이에 많은 온라인 창업자들이 EC 호스팅에 별도의 디자인 작업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여 오픈하는 추세다. 디자인 작업의 경우 2번의 경우처럼 웹에이전시 업체를 이용할 수도 있고 웹디자이너 프리랜서를 통해 구할 수도 있다. 웹디자인 프리랜서의 경우 디자인 정글 웹사이트(www.jungle.co.kr)를 통하거나 관련된 까페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EC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디자인 스킨을 미리 확인하고 진행해야 한다. 막상 외부에 의뢰한 디자인이 EC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디자인보다 못한 경우도 종종 있다.
구축 완료한 온라인 쇼핑몰 웹사이트 하단에는 반드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 주소, 전화번호, 대표자이름, 사업자등록번호, 개인보호정책 등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을 반드시 노출시켜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