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파아란 영혼


에드워드 사이드의 음악은 사회적이다 - 10점
에드워드 W. 사이드 지음, 박홍규.최유준 옮김/이다미디어



음악은 사회적이다
에드워드 사이드(지음), 박홍규, 최유준(옮김), 이다미디어


클래식 음악을 본격적으로(?) 듣기 시작한 것이 채 몇 년 되지 않았다. 짧은 기간이니, 내가 알고 있는 이들이라고 해봤자 몇 명 되지 않는 작곡가와 연주가들 뿐이다. 다룰 줄 아는 악기도 없으니, 음악에 대한 내 지식은 보잘 것 없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귀라는 존재가 흥미로운 것인지, 좋은 연주을 곧잘 인지하는 것이다. 심지어 남들은 잠 오는 음악, 혹은 소음이라고 평가하는 음악(현대 음악)을 곧잘 듣고 심지어 감동까지 받는 지경이니, 이런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지 모를 지경이다. 좋은 말로 하자면, 음악에 대해서도 특유의 심미안이 있다고 할 수 있으나, 나쁜 말로 하지만 완전 겉멋과 착각에 빠져 있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솔직히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을 대학시절 읽었으나, 그다지 감동스럽지 않았다. 하긴 수업 시간에 읽은 것도 아니고 누가 옆에서 어려운 내용을 설명해준 것도 아니니, 대부분 이해하지 못한 채 넘겼을 가능성이 높다.

에드워드 사이드는 영문학자로 알려져 있으나, 실은 어렸을 때부터 피아노를 연주해왔고 줄리어드 음대까지 들어가기도 했다. 그 스스로 아마추어라고 하지만, 아마추어라고 하기엔 음악에 대한 그의 지식은 전문가 수준을 뛰어넘는다.

이 책은 1985년 캘리포니아 대학 얼바인 캠버스에서 있었던 3차례의 강연을 옮긴 것이다. 그는 이 강연을 하면서 음악을 들려줘야 할 부분들은 직접 피아노를 쳐가며 설명을 했다. 그리고 이 책에는 많은 악보들이 실려 있다. 아마 서점에서 이 책을 들춰보았을 많은 이들이 악보를 보고 기겁하지 않았을까. 

에드워드 사이드도 책에서 지적하듯이 현대 지식인들의 음악에 대한 무지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한국 전통 음악은 말할 것도 없고 클래식도 별반 다르지 않다. 바흐도 알고 모차르트도 알고 베토벤도 알겠지만, 그들의 음악을 듣는 것은 아니다. 연주할 수 있는 것도, 그렇다고 진득하게 앉아 감상하는 것도 아닌 그저 배경 음악일 뿐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에드워드 사이드는 음악은 사회적인 것임을 강조하게 되는 것일 지도 모른다.

이 책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음악의 연주, 내용, 경험 등이 어떤 이유로 사회적인 것인가를 설명하고, 그것을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를 강조한다. 나같은 독자는 내가 들어본 곡이 나왔을 때나 꼼꼼히 읽었을 뿐이겠지만, 에드워드 사이드는 현대 철학, 현대 문학의 풍부한 인용을 통해 음악에 무지한 독자들을 배려하고 있다. 그래서 책은 무척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폴 드 만에 대한 지적은, 팔레스타인 출신인 그의 아픈 상처까지 투영되어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책을 읽어보라고 권유하고 싶지만, 어디 읽을 책이 이거 뿐이겠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권할 수 있다면, 그것은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졸리지 않게 된 이후에야 가능한 상황이 될 듯 싶다. 문학도, 미술도, 음악도, 모든 예술은 먼저 경험해보아야 한다. 그것도 좋은 문학, 좋은 미술, 좋은 음악으로. 형편없는 문학, 미술, 음악을 수십 년 읽고 보고 들어봐야 아무런 소용도 없다. 그런데 요즘 세상은 형편없는 문학, 미술, 음악이 너무 많으니, 그리고 그것으로 몇 년 단련된 뒤에 좋은 문학, 좋은 미술, 좋은 음악을 아무리 권해도 먹히질 않는다. 그냥 그럴려니 하고 넘길 수 밖에. 


"이 프로그램은 (중략) 힌데미트의 '제3소나타' 마지막 푸가 부분의 놀라운 유려함과 천재적인 해석의 연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lenn Gould - Paul Hindemith , Piano Sonata No. 3 - Fugue


 

Comment +3

  • 미 섭 2008.12.09 21:38 신고

    감상1, 악기 다뤄 연주2, 음성으로 부르기3, 음악의 기초- 개념 필기시험4,
    학교 다닐때의 대략의 음악수업 진행과 평가 과정이 이러했던것 같습니다

    학교를 마치고도 혼자 이뤄가는 스스로의 평생공부에서도
    음악과목이 들어가는데
    특히 [하나의 악기 정도는 즐겨 다룰 수 있도록]이 진지한 '목표' 였고
    즐겨 좋아라 스스로 자연스레 진행하는 공부는 1번 감상이었고요,
    감상의 기본은 듣는 사람의 철학적 인문성에 있지 않나...합니다만,
    ...

    그 중에 인간들의 인위적인 음악보다
    자연 자체의 소리들에 한없이 한없이 심취하곤 합니다

    들판 한가운데 멈춰서서 혹은, 들판을 가로질러 나아가면서 후각과 청각과 시각이다 같이 듣는 음악감상으로 들판의 소리나
    역시 마찬가지로 산의 소리나
    바다와
    강가나 작은 시냇가 혹은 오랜 옛우물의 펌프질 물소리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의 생기어린 소란조차 하나의 음악이고
    허공의 바람 소리들이 내는 바람소리의 향연들도 그러하고
    달빛이 그윽한 대숲의 밤바람 소리와 낯바람 소리의 미묘한 차이성도 그렇고
    음악은 더 없는 축복 입니다

    ....

  • 리뷰 잘 읽었습니다.
    에드워드사이드가 피아노를 쳤었다니, 새로운 느낌.

    • 독서의 느낌으로 이야기하자면, 에드워드 사이드의 '말년의 양식에 관하여'가 더 좋습니다. 여러 명의 작곡가들에 대해서 쓴 글도 있고요.
      감사합니다. : )

2017년, 책 읽기의 기억

2017년, 책 읽기의 기억 1. 책 읽는 병든, 그러나 고귀한 우리들 책을 읽는 여인(안지오의 소녀) 이탈리아 안지오Anzio에서 나온 그리스 조각 복제본(대리석)으로 기원.....

보들레르의 수첩, 보들레르

보들레르의 수첩 샤를 보들레르(지음), 이건수(옮김), 문학과지성사, 2011년 1846년 산문과 1863년 산문이 함께 실려있고 죽은 후 나온 수첩까지 실린 이 책은 기억해.....

경쟁 우위의 종말The End of Competitive Advantage, 리타 맥그레이스

경쟁 우위의 종말 The End of Competitive Advantage 리타 군터 맥그레이스(지음), 정선양, 김경희(옮김), 경문사 "소니는 스스로 경쟁우위의 함정에.....

단테:세속을 노래한 시인, 에리히 아우어바흐

단테 - 세속을 노래한 시인 에리히 아우어바흐(Erich Auerbach) 지음, 이종인 옮김, 연암서가 좋은 책이다. 간결한 문장으로 핵심을 찌른다. 이종인 선생의 번역도 .....

우리는 모두 식인종이다,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우리는 모두 식인종이다 클로드 레비-스트로스Claude Le'vi-Strauss(지음), 강주헌(옮김), 아르테, 2015 누구나 자신의 관습에 속하지 않은 것을 야만적인 것.....

요즘 근황과 스트라다 로스터스 STRADA ROASTERS

안경을 바꿔야 할 시기가 지났다. 나를, 우리를 번거롭게 하는 모든 것들은 우리의 예상보다 빨리 도착해 신경쓰이게 한다. 글자가 흐릿해지는 만큼 새 책이 쌓이고 잠이 줄어드는 .....

반듯이 누워

반듯이 누워 밑에서 올라오는 열기와 얇게 흔들리는 콘크리트 건물의 건조함에 묻혀 아주 짧게 내 삶을 되새기며 슬퍼한다. 이름 모를 바람이 들어와 잠시 내 몸 위에 살짝 앉았다.....

촘스키, 끝없는 도전, 로버트 바스키

촘스키, 끝없는 도전 로버트 바스키(지음), 장영준(옮김), 그린비 노엄 촘스키를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지만, 그의 언어학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할 것이다. 대체로 우리에게 .....

헤밍웨이의 말, 헤밍웨이

헤밍웨이의 말 헤밍웨이(지음), 권진아(옮김), 마음산책 헤밍웨이가 너무 유명했던 탓에, 내가 그를 읽은 건 고등학생 때였다. 이것이 세계문학전집의 폐해다. 헤밍웨이의 소설들.....

지식인의 표상, 에드워드 사이드
지식인의 표상, 에드워드 사이드
유현경, <은주>
비 오는 날
데이비드 밴 David Vann 인터뷰 중에서 (Axt 2017. 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