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련의 우주/Jazz Life

독서 모임 “빡센” 식구 모집 중.

지하련 2010. 5. 27. 13:00

독서 모임 빡센식구 모집 중.

 

 

 

안녕하세요. ‘파아란 영혼을 운영하고 있는 지하련(김용섭)입니다.

 

어제 달력을 보면, 무수한 생각을 했습니다. 벌써 올해도 절반 가까이 흘러갔더군요.

작년 말부터 지인들에게 하자고 말을 하던 여러 프로젝트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독서 모임입니다.

하지만 말만 무성했고, 시작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저도 여러 일로 바쁘다 보니, 챙기지 못했고요.

 

이렇게 계속 미룰 바엔 그냥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으나, 잘 만들어진 독서 모임 하나가 여러 청춘을 되살릴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터라, 6월부터 본격적으로 해볼까 합니다.

모임 이름은 빡센입니다. 모임 이름은 그냥 빡세게 책 읽자는 의미로 그렇게 지었습니다.

 

좋은 책은 고르기도, 읽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한 권의 좋은 책은 한 사람의 가치관이나 세계관을 바꾸기도 합니다. 그만큼 책의 선정과 읽는 과정이 중요한 것입니다.

 

모임 운영 방식은 간단합니다. 매달 책 1권 이상을 읽고 서로 이야기를 나눌 것입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모임이 정착되면, 저자도 모셔다가 강연도 듣고 할 예정입니다.

 

읽을 책에는 아무런 제한도 없습니다. 초반에는 제가 정한 책 위주로 할 예정이오나, 모임이 정착되면 모임 구성원의 의견을 수용할 것입니다. 단 읽고 토론할 내용이 있는 책으로 선정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강의 방향은 정해야겠지요. 독서모임 1년 차의 주요 도서 분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Introduction - 지성사(사상사)

2.    Introduction – 문화사

3.    각 시대별 주요 작품 사상 / 문학 / 예술 작품

4.    2010년을 이해할 수 있는 잡지(르몽드디플로마크, 뉴욕타임즈, 가디언 등)의 아티클(영문 포함)

5.    기타 트렌디한 도서

 

 

1차 모임은 6 2일 오후 4시입니다. 강남 교보생명 인근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확한 장소는 별도 공지합니다)

 

모임 참석 인원은 현재 저를 포함해 3명입니다. 참가 신청을 받습니다. 참가 회비는 매 모임 당 3만원 정도로 할 예정입니다. 이런저런 경비 및 회비를 모아 나중에 이벤트(저자 강연 등) 비용으로 사용할까 합니다.

 

참가 신청에 제한은 없으나, 되도록이면 학교를 졸업하시거나 대학원 이상에 재학 중인 20대 후반 이후였으면 합니다. 뭐 강제적인 사항은 아닙니다. 4-5명 정도면 적당할 것 같은데, 채울 수 있을 지 모르겠네요. 참가신청해주시면 따로 연락 드리도록 할 것입니다.

 

참가 신청은 intempus@naver.com 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메일을 주실 때는

-       이름/성별/나이

-       참가하려는 목적

-       직업(전공)

-       연락처: 메일/핸드폰

-       기타 공개 가능한 SNS 주소: 블로그, 네이트온, MSN, Twitter, Me2day, facebook .